아랍 파워 - 3억 5천만 소비자를 사로잡는 8가지 비즈니스 전략
비제이 마하잔 지음, 이순주 옮김 / 에이지21 / 2013년 8월
평점 :
절판


경기침체의 장기화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생존전략을 다양화할뿐만 아니라 새로운 소비자 발굴에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중국이라는 시장을 근거리에 두고 있지만 중국 시장은 더이상 블루오션이 아니라 전세계 기업들의 총성없는 전쟁의 각축지가 되어 버린 느낌이다. 물론 아직도 중국 내륙쪽으로의 발전 가능성은 있지만 중국의 서해안보다 발전의 정도가 차이가 커 소비자 시장의 성장이 뒤쳐져 있다. 이런 시장 상황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아랍시장은 새롭게 떠오르는 신흥 시장이며,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그렇지만 아랍시장에 대하여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는가? 아랍시장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책이 있어 소개합니다.

아랍세계는 무슬림과 떼어 놓고 생각할 수 없고, 무슬림하면 과격 급진파의 테러가 머리속에서 떠나지 않는다. 그렇지만 이는 실제 아랍세계의 전체를 대표하는 것이 아니라 아주 작은 일부만을 보여주는 것이다.

책한권 읽는 것으로 아랍시장을 완전히 이해할 수는 없겠지만, 아랍시장이라고 해서 특별히 다르지 않다는 점과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춰야 한다는 대 전제는 여느시장과 다름이 없다는 점은 명확하다. 품질좋고 가격 경쟁력이 있는 제품은 성공한다는 것은 불변의 진리이다. 단 대부분의 아랍인들은 무슬림이므로 이들의 종교적 성향을 이해하는 점은 중요하다. 어느 시장을 진출하더라도 그 사회의 문화를 이해하지 않고 성공하지 못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아랍시장에서 무슬림의 이해는 당연한 것이다. 라마단이 가지는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지 않고서 라마단 기간에 광고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 베일에 쌓인 아랍 여성들은 미모에 관심이 없을까? 참으로 어리석은 질문이 아니겠는가...

마지막으로 아랍지역도 마찬가지로 현지인들과 파트너 관계를 잘 맺어야 하는데, 시장을 바라보는 시각에 있어서 소비자들을 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함께 공존해야할 사람들로 대하지 않는다면 결국에는 성공에 이를수 없다는 점을 기억하자.

북아프리카와 아랍은 많이 알려지지 않은 시장이지만 어쩌면 미래의 떠오르는 시장이 될 수 있음을 기억하자. 비즈니스 세계에서 시장 선점의 중요성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그런점에서 아랍 시장의 이해는 어쩌면 너무나 당연한 것이다. 아랍 시장을 그동안의 편견을 지우고 올바르게 바라보는 첫 걸음이 되는 좋은 책이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