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양키스 유니폼에는 왜 선수의 이름이 없을까?
스즈키 도모야 지음, 이용택 옮김 / 레디셋고 / 2015년 4월
평점 :
절판


한주간의 일을 마치고 주말에는 편히 소파에 누워서 스포츠 중계를 TV를 통해서 즐기는 것은 대한민국의 많은 가장들의 모습일 것이다. 스포츠 종목이 무엇이건 자신이 응원하는 팀이 승리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한주간의 스트레스를 날려버리는 것으로 스포츠를 즐기고 있는 것이다. 그렇지만 이 프로 스포츠의 세계에도 최고의 경기를 보여주겠다는 선수들의 목표외에 경기를 포함한 비즈니스 세계에서도 살아남기 위한 다양한 경영철학과 전략과 스토리가 숨어있다면 어떤가? 즐거움과 오락으로만 다가오던 프로스포츠가 전혀 색다른 모습으로 비춰질 것이다. 우리의 현실과 정확히 일치하지는 않지만 저자인 일본인의 눈으로 바라본 미국 프로야구 스포츠인 메이저리그의 비즈니스의 생태계를 살펴보는 과정에서 프로스포츠의 몰랐던 부분과 자신이 몸담고 있는 분야의 비즈니스 세계에 응용가능한 전략을 얻을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뉴욕 양키스의 유니폼에는 왜 선수의 이름이 없을까?"에 대한 해답은 선수의 이름을 통하여 개인의 뛰어남보다는 양키스라는 팀의 일원을 강조하는 것이 야구라는 스포츠에 더 어울린다는 것이다. 야구라는 운동의 최고목표인 팀의 승리를 위하여 개인보다는 팀을 중심으로 생각해야한다는 철학이 숨겨져 있는 까닭이다. 메이저리그의 뉴욕 양키스 구단은 최고의 품질(경기)을 목표로하는 구단인 것이다. 항상 우승권에 팀이 머물러 있는 일류의 팀이기에 가능한 전략일 것이다.

메이저리그의 모든 팀이 최고의 경기와 승리전략으로만 승부를 걸수 없다. 아무리 최고의 경기라고해도 반드시 승자와 패자가 있기는 마련이다. 그러기에 최고의 경기 이외에 경기를 안락하게 즐길수 있는 부분에 집중을 하는 팀도 존재한다. 보스턴 레드삭스의 경우는 경기외적으로 오래된 전통을 보여줌으로써 관객들을 끌어모으고 있다. 보스턴 레드삭스으 펜웨이 파크의 오른쪽 관중석은 암녹색인데, 유일하게 딱 한 좌석만 선명한 붉은 색이다. 이유가 뭘까? 또한 펜웨이 파크의 그린몬스터에는 타구장 소식을 알려주는 스코어 보드가 있는데 점수를 구분하는 하얀선안에 새겨져 있는 작은점들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이 점들은 모스 부호로 되어 있다고 한다. 모두 레드삭스팀의 역사와 관련된 일들을 꾸며놓은 것이다.

메이저리그를 구성하는 명문팀뿐만 아니라 메이저리그를 위한 육성군을 양성하는 다양한 마이너리그의 팀들 또한 경기를 하며 관중동원을 잘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세이트폴 세인츠는 독립리그 소속이면서도 흑자경영을 유지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그 핵심은 그들의 슬로건에서 찾을 수 있다. "재밌는 게 좋은 거다 (Fun is Good)"의 슬로건에서 볼수 있듯이 이들은 야구경기 이외에 추가적으로 야구장을 찾는 이들이 야구외에도 즐거움을 다양하게 만끽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당연히 메이저리그의 경기력을 따라갈 수는 없지만 (최고의 품질을 지향할 수 없지만), 기본적으로 야구를 즐기면서도 즐거움을 찾을 수 있다는 것 (기본적인 기능은 확보하고 그에 따른 만족을 느낄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 이들의 전략이다. 스포츠 경기에서 이기기 위한것과 별개로 다른 즐거움으로 접근하는 전혀 색다른 전략으로 스포츠 비즈니스 세계에서 성공하고 있는 것이다.

비즈니스 세계에서 성공으로 이르는 방법은 참으로 다양하다. 양키스처럼 해당분야의 정공법을 택하는 것도 방법이고 세이트폴 세인츠처럼 양키스와는 정반대의 생각인 역발상으로 나아가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어느쪽이 올바른 방법이라고 이야기 할수는 없지만 현재 자신이 처한 상황에 맞도록 하여서 살아남는 것이 최고의 전략이 아닐까? 다양한 영역에서 다양한 방법을 접해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이다. 시대와 상황에 따라 성공방정식은 변해왔고 얼마나 카멜레온처럼 대응을 하는가에 따라 결국에는 성공의 맛을 볼 기회를 얻게 되리라 생각된다. 스포츠를 스포츠만으로 바라보는 것 외에 주변의 비즈니스까지 연계해서 볼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고, 다양한 비즈니스 전략을 짜는데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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