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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데카이
키릴 본피글리올리 지음, 성경준.김동섭 옮김 / 인빅투스 / 2015년 2월
평점 :
절판
보통의 사람으로는 해결가능한 실마리가 전혀 없어 보이는 완벽에 가까운 범죄현장을
시작으로 주인공 형사 혹은 범죄자의 눈을 통하여 하나씩 드러나는 사건의 전말과 더불어 사건의 해결에 이르기까지 순서의 변화는 있을수 있겠지만
추리소설의 가장 기본적인 구성이라 할 것이다. 물론 여기에는 사건을 주도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주인공 민완형사는 빠질수 없는 배역이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기본적인 구성을 뒤집어버린 추리소설이라고 하기에는 어쩌면 이해하기 힘들 정도로 난해한 책이 바로 "모데카이"다. 책장을 펼치는
순간부터 시작하여서 맨 마지막 페이지를 읽는 그 순간까지 머리속이 혼란스러울 만큼 복잡한 구성에 거대한 스케일의 작품이다.
하나의 사건의 시작과 결말이 아니라 마치 우리의 일상과 마찬가지로 사건들이 연속적으로
이어지면서 그 범위가 전세계로 확장되어 간다. 더불어 사건의 해결이라는 것이 범죄자를 찾아서 원인과 사건을 분석한다기 보다는 그저 우리가
일상에서 어떤 사건이 벌어졌고 한동안 잊고 지내다가 신문에서 범죄사실에 대하여 누가 범인이라는 결론만 듣는 것과 같이 책장을 넘기면서 그런
사건이었구나 하고 느껴진다. 더불어 주인공이라고 할만한 모데카이는 뛰어난 두뇌의 소유자도 아니며, 뛰어난 신체조건을 갖춘 사람도 아닌 평범한
아니 어쩌면 약간은 비열하고 불법적인 삶을 살아가는 미술품 거래인으로 다양한 범죄에 연루되어 이야기가 전개되는 구성이다.
단순한 사건이라기 보다는 정치인을 끌어들여 동성애를 표면으로 드러내는 것은 단순히
추리소설을 위한 것이라기 보다는 우리 삶에 고민이 되는 부분을 좀더 쉽게 생각해볼수 있도록 수면위로 끌어올리는 것은 아닐까 한다. 그렇지만
그것을 시대상에 맞게 깊이있게 해석해 내려고 하기보다는 범죄사건의 작은 부분에 연관지어서 집중조명은 받지 않으면서 생각해볼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소설 전반에 걸친 모데카이의 삶을 가장 잘 표현한 말이 "모두가 거짓인 것은 꺼리낌 없이
마주 싸울 수 있지만 일부 진실이 담긴 거짓은 싸우기 힘들다." 바로 이것이라 할수 있을 것 같다. 자신의 삶또한 모두 거짓이 아니며 일부
진실을 담고 있고, 그 진실의 통로는 하인이자 보디가드인 조크를 통해서 표현되고 있는 것이다.
시간이 지난후에 다시 한번 찬찬히 읽어보고 싶은 책이기도 하며, 읽는 사람에 따라서
참으로 다양하게 받아들여질 것 같은 이 소설을 어떻게 영화하했는지 영화가 더없이 궁금해진다. 전혀 색다른 모습의 추리소설(?)이며, 정말로
마지막 한페이지를 읽는 그 순간까지 다양한 생각을 하게 만들어준다. 극적인 반전이라기 보다는 수없이 생각을 뒤집어보는 재미를 주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