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할 - 걱정하는 일의 90%는 일어나지 않는다
마스노 슌묘 지음 / 담앤북스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나 바쁘게 살아가는 일상생활속에서 문득 앞만 보고 달려온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에 주위를 둘러보면 나보다 잘난사람, 나보다 뛰어난 사람들 속에 갇혀있는 자신을 보게된다. 그러면서 자신에 대한 삶의 걱정으로 마음을 전전긍긍하게 되며 작은 일에도 짜증을 내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무엇이 무엇일까? 스스로를 깊이 생각하고 마음을 차분히 다잡을수는 없을까? 이런 걱정이 가득한 사람들에게 마음의 평화를 가져다 줄 책이 있어서 소개해드립니다.

살아가면서 행복한 마음을 갖지 못하는 원인을 불안,걱정,욕심,질투, 짜증, 허세, 인정받고 싶어하는 습관에 기인하는 것이며, 이러한 마음의 상태를 극복할 수 있도록 담담히 조언해주고 있다. 심신유곡의 사찰에서 고승과의 문답을 통하여 깨달음을 얻어가는 과정과 같은 마음의 변화를 느낄수 있을만큼 서두르지 않고 조근조근 하나씩 짚어주고 있다. 무엇을 어찌해야한다고 강력하게 조언하거나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그러한 생각을 느낄수 있도록 차를 마시며 담소하는 느낌으로 다가 온다. 책장을 넘기다 보면 어느새 격정적인 마음이 차분해지는 것이 느껴진다.

개성을 중요시하는 현대사회에서 제각각 개성을 드러내기 보다는 평균에서 벗어나면 날수록 불안을 느끼는 것은 무엇인가? 실체도 없는 것에 마음이 흔들리는 것이 불안이다. 유명한 고승 달마대사가 제자에게 한말을 음미해볼 필요가 있다. "자 너의 불안을 여기에 전부 꺼내 늘어 놓아 보거라. 그러면 내가 하나하나 없애 줄 테니" 실체도 없는 마음은 현재에 집중하지 못하고 지나간 과거나 아직 오지도 않은 미래에 대한 일에 너무 신경을 쓰기 때문이 아닌가? 현재에 좀더 집중하는 삶을 살아간다면 머리속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불안은 사라질 것이다. 걱정이라는 것은 어떠한가? 걱정은 현재 준비가 부족하기 때문에 다가올 미래에 대한 마음의 흔들림이다. 비록 그 문제가 바로 지금 다가온다면 더이상 걱정은 아니다. 지금 다가온 문제를 해결하거나 하지 못하거나 결정지어지기 때문에 더이상 걱정이라는 생각은 사라진다. 바로 지금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만으로도 걱정의 대부분은 사라지는 것이다.

남들과 비교하는 마음에서 생기는 욕심과 질투는 물건에 집착하기 때문이다. 자기 자신 본연의 모습에 더 집중을 한다면 이러한 흔들리는 마음이 사라질 것이다. 남들이 가진 자동차가 부럽고, 큰집이 부럽고 새옷이 부럽기도 하겠지만, 그것이 행복의 전부는 아닐 것이다. 비록 작은 자동차라고 하더라도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하는 것이 더 행복할 수 있고, 새옷을 사는 대신에 주변의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기부를 한다면 욕심과 질투라는 마음이 한결 누그러 들것이다.

말이야 쉽지만 행동하기는 어렵다고 불평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다음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책상속에 여러 종류의 다양한 최신의 필기구가 있고, 오래된 만년필이 주머니 속에도 있다고 생각해보자. 오래된 만년필은 아버지가 입학기념이던 사회생활의 첫발을 내딛는 기념으로 사준 것이라고 하자. 허름하고 오래된 만년필이기에 사용하지 않고 버려두거나 사용하는 것을 부끄러워 할 것인가? 너무 극단적이고 편협한 비교라고 생각이 될수도 있지만, 필요한 물건을 가치있게 만드는 것은 새로운 것이나 비싼 것이 아니라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의 마음이 깃든 것임을 알아야 한다. 그렇다면 비싸고 큰 집보다는 가족의 이야기가 곳곳에 묻어있는 지금의 집이 더 높은 가치를 가질수 있는 것이다. 그런 생각이 우리의 마음을 평화롭게 만들고 행복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다.

60대 A씨 부부는 넉넉하지 않은 까닭에 매달매달 주머니 사정이 빠듯합니다. 그러다가 한번 정말 드물게도 월말에 10만원이라는 여유돈이 생겼습니다. 부부는 모처럼 함께 외식을 하러 나갔으나 마땅한 식당을 찾지 못하고 돌아다니다가 결국 군만두, 볶음밥 ,라면, 그리고 맥주 한잔씩을 호화롭지 않지만 분에 넘치는 식사를 하고 3만원만 쓰고 집으로 오는길에 교통사고로 고아가 된 소녀가 도움의 온정을 요청하는 그 모금함에 나머지 돈을 기부하면서 행복한 하루를 만끽했다는 이야기는 많은 생각을 하게 해 줍니다.

어떤 삶을 살아야 할지는 각자가 결정에 따라 모두 다르겠지만 행복한 삶을 살지 않겠다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이 담겨 있는 책을 지나치지 말고 펼쳐보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행복으로 한발 더 나아가는 삶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