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 파산 - 2014년 제2회 한국경제 청년신춘문예 당선작
김의경 지음 / 민음사 / 201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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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만원 세대, 청년실업 등이 우리사회를 강타하면서 수많은 젊은이들을 절망속으로 던져 넣고 있다. 그들이 어떠한 삶을 살아가고 어떠한 미래를 꿈꿔야할지 자신있게 누가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까? 본인의 의사와 무관하게 부모님의 사업실패로 인하여 빚더미와 더불어 신용불량자가 되었고, 아르바이트로 하루하루를 유지해나가는 주인공 백인주의 이야기를 담은 "청춘파산"은 이 시대 청춘들이 직면할 수 있는 문제를 보여주고 있다. 소설이라고 하기보다는 주변 어느 누군가의 이야기를 전해 듣는 느낌이다.

대문이나 현관문앞에 놓여져 있는 상가수첩, 그저 누군가가 자신을 알리기 위해서 가져다 놓았을 것이라 생각하며 바로 쓰레기통으로 던져버린 적도 있었던 다양한 음식점과 각종 가게들이 정리되어 있던 수첩이 아니던가? 동네마다 다른 그 수첩을 작은 봉고차에서 담고 있는 주인공 인주, 담아진 수첩들을 제각각 맡은 구역으로 하나씩 나르는 중후와 아이들, 그리고 이들의 일을 관리감독하는 팀장과 봉고차를 운전하는 퇴직한 기사들이 이야기를 꾸려간다. 상가수첩을 서울의 각 동네마다 돌리면서 주인공 백인주와 그 동네와 얽혀 있던 이야기를 풀어가면서 주인공의 과거를 알게되고, 또 얼마나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지내왔는지도 알게해준다. 그러는 와중에서도 빚쟁이들에게 쫒겨 여러번 도망치는 것처럼 이사하게 되는 것은 이시대의 취약계층의 단면을 보는 것 같다.

가까스로 구한 직장을 열심히 생활해서 빚을 갚아야 하건만 아이러니 하게도 빚쟁이들의 독촉으로 직장을 그만두고 아르바이트로 생활을 이어가야 한다는 것은 독자로 하여금 연민의 마음을 느끼게 한다. 그런 와중에서도 환경에 굴하지 않고 현실에 직면하고 삶을 이어나가는 주인공의 모습에서 작은 희망을 보여준다.

밝고 쾌활한 중후는 자신의 상황에 어렵고 힘든 것을 팀장에게 투정하는 것이 마치 현재의 청춘이 힘든 것은 기성세대 때문이라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이는 팀장이 꽤를 부리고 일을 땡땡이치려는 아이들에게 허약하다는 식의 말로 더욱 일을 독려하는 모습에서 기성세대의 모습을 풍기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정작 팀장 역시 사장의 하수인에 불과한 자본주의 본연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상가수첩을 돌리는 아르바이트 마지막날 회식에 앞서 개근을 한 중후가 받는 추가금액 5000원은 많은 생각을 하게 해준다. 이미 예상한 주인공과 팀장은 기대하지말라고 하지만 잔뜩 기대한 중후는 허탈해 마지 않는다. 최대한의 노동력을 뽑아내고 최소한의 비용을 지불하는 전형적인 물질자본주의를 대표하는 모습이라고 여겨진다. 극명하게 대립되는 사회계층을 대비시켜 놓았지만, 주인공 백인주는 내년에도 다시 이 아르바이트를 할거며, 업무 인수인계를 내년으로 돌리는 모습에서 현재의 모습이 쉽게 바뀌지 않으리라는 것을 암시한다. 그렇지만 힘들어도 내년에 또 아르바이트를 할거라는 것은 삶에 대한 희망을 버리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시대의 젊은 청춘들이 언제나 절망하고 쓰러져버릴것 같아도 해가 바뀌고 봄이 오면 마른땅에 풀이 솟아나듯이 그렇게 새로운 희망으로 살아가는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든다. 바로 이러한 희망이 있기에 "청춘파산"은 젊음이라는 무기로 회복될 수 있음을 역설적으로 표현하려는 것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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