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 부부
김용태 지음 / 미류책방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현실부부> 리뷰

결혼 10년 차가 되니 이상하게도 날이 갈수록 남편을 잘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대체 무엇을 알고 이 사람과 결혼을 했을까, 예전에는 분명 사랑이라 믿었던 감정이 지금도 같은 이름으로 불릴 수 있을까, 스스로에게 묻게 된다. 이제는 부부 둘만의 문제가 아니라 아이까지 포함된 세 사람의 가정을 어떻게 꾸려가야 할지에 대한 고민도 점점 무거워진다. 😂 여기에 각자의 원가족, 부모님 문제까지 얽히면 부부 사이는 더없이 예민하고 복잡해지더라.

김용태 선생님의 <현실부부>는 이런 혼란의 한가운데 있는 나에게 “이상적인 부부상”이 아닌, 있는 그대로의 부부 관계를 직면하게 만든 책이다. 우리는 흔히 부부라면 일심동체여야 한다고 믿지만, 저자는 그것이 현실에 기반하지 않은 환상일 뿐이라고 말한다.

오히려 통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정상이며, 싸움 또한 서로의 마음을 알아가는 과정일 수 있다는 설명이 오래 남았다. 특히 남녀의 차이, 성격 유형, 각자가 자라온 가족 배경이 부부 갈등의 핵심이라는 분석은 막연했던 갈등의 정체를 또렷하게 드러내 주었다.

이 책은 누구의 잘못을 따지기보다, 문제를 대하는 태도를 바꾸도록 이끈다. 서로의 다름을 고치려 하기보다 이해하려는 노력, 그리고 아직 남아 있는 ‘좋아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용기가 관계를 선순환으로 돌린다는 메시지가 현실적으로 다가왔다.

병오년 새해를 맞아, 부부라는 이상에 스스로를 가두기보다 <현실부부>를 통해 우리 부부의 현실을 똑바로 마주하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다. 100점짜리 부부는 아니더라도, 진심으로 서로를 아끼고 배려하는 가정을 만들어가기 위해 한 걸음 더 노력해 보려 한다.

#현실부부 #김용태 #미류책방 #책추천 #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