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산기슭에서, 나 홀로
우에노 지즈코 지음, 박제이 옮김, 야마구치 하루미 일러스트 / 청미 / 2025년 2월
평점 :
<여성혐오를 혐오한다>로 처음 만났던 일본의 유명한 사회학자 우에노 지즈코. 여성으로서의 예리하고 당당한 필치에 반해서 그의 글을 좋아하는데 이번에는 자연을 배경으로 혼자를 사색하는 에세이로 돌아왔다 🌱
<산기슭에서, 나 홀로>은 인생에 대한 깊은 성찰을 바탕으로 진정한 자유를 발견하는 글이다. 저자는 산기슭의 작은 집에서 홀로 생활하며 자연과 교감하고, 인생을 성찰하고, 여성으로서의 깊은 사유의 세계를 담아냈다.
우리는 흔히 혼자인 상황을 두려워하고 피하려하지만 저자는 고독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오히려 고독 속에서 진정한 자유를 발견하고, 자신만의 시간을 온전히 만끽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도시의 시끄럽고 번잡함 속에서 벗어나 자연과 벗하며 홀로 지내는 시간은 저자에게 자신을 둘러싼 세상과 인간관계, 그리고 삶과 죽음에 대해 깊이 사유할 수 있게 한다.
자연은 위안과 평안이다. 글 속에 담긴 아름다운 사계절의 모습을 보며 인간이자 여성인 나라는 존재도 자연의 일부임을 깨닫게 되었다.
내 나이도 어느덧 40대, 이제는 인생의 후반기를 어떻게 잘 살아야할지를 고민해야하는 나이이다. 지금까지 부모님과 남편, 자녀, 친구에게 기대어 의존적으로 살아왔다면 이제는 나 혼자 스스로 걸음을 내딛을 수 있어야하겠다. 우에노 지즈코의 삶을 보며 나또한 저렇게 주체적인 독립자로 살아가야겠다고 다짐해본다.
"두 사람 중 한 사람은 언젠가 반드시 홀로 남는다. 혼자인 나는 남겨진 한 사람이 어떤 선택을 하는지 가만히 지켜보고 있다"
저자처럼 나이가 들더라도 즐거움을 잊지않고 살아가고싶다. 자연의 아름다움, 우정의 소중함, 생활 속 작은 행복들을 보듬으며 행복한 할머니가 되고싶다. 즐거운 상상을 하며 우에노 지즈코의 다음글을 또 기다려본다🌱
#산기슭에서나홀로 #산기슭에서_나홀로
#사회학자에세이 #청미_에세이 #월든_에세이
#우에노지즈코 #우에노_지즈코
#청미 #청미출판사 #청미우4기 #청미서포터즈 #책추천 #좋은글
#협찬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