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와 쿨하게 소통하기
박성희 외 지음 / 학지사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녀와 쿨하게 소통하기

학지사에서 나온 책이네요. 이 책 한 권 만드는 데에 많은 분들이 공이 들어갔다는 사실이 표지만 봐도 느껴지네요.

자녀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하는 부모는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정작 아이를 위한 것이 아니라 부모의 목표를 자녀가 대신 이루어주기를 바라는 것처럼 자식한테 많은 것을 바라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이 책을 보게 되었네요.


이 책에서는

1 자녀와 쿨하게 소통하기

2 자녀와 궁합 맞춰 교육하기

3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유익하게 놀이하기

4 뒷맛이 개운하게 꾸중하고 알차게 칭찬하기

5 기본 생활습관 바로 세우기

6 학교와 교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7 등교 거부에 의연하게 대처하기

8 즐거운 공부, 행복한 학습 만들기

9 형제간의 갈등, 깔끔하게 풀어주고 사이좋은 형제로 키우기

10 친구들에게 인기 있는 사회성 키우기

11 성 지식을 나누며 편안하게 성교육하기

12 중독을 이겨내고 건강한 몸과 마음 가꾸기

13 일탕행동에 현명하게 대처하기

부록 등 다양한 이야기거리가 들어 있다는 것을 느꼈네요.

핵심적인 부분은 이렇게 눈에 확 띄는 색깔로 처리가 되어서 선명하게 볼 수 있어서 더 효과적으로 책을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눈에 띄는 효과를 주는 것이 어른들에게도 시각적으로 자극을 받으면서 학습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증명이 되는 것 같다는 생각을 또 한 번 하게 되었네요. 공부를 새롭게 하는 기분이 들기도 하구요.


아이들이 즐겁게 놀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제시를 해주네요. 신체형 놀이, 손바닥, 발바닥 그림 그리기, 그림자 놀이, 모래놀이, 대화형 놀이, 빈 의자 놀이, 책 놀이 등 아이들과 할 수 있는 놀이를 구체적으로 효과와 방법까지 많은 것을 제시해 주네요.

아이들에게 놀이가 중요하다는 것은 알지만 아이가 노는 모습은 왠지 부모를 불안하게 만들기도 하는 것이 사실이죠. 즐겁게 노는 모습을 즐겁게 바라볼 수 있는 여유로운 부모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학습뿐만 아니라 아이가 세상을 살면서 알아야 모든 것들을 이 책 안에서 다뤄 주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들의 기본기가 참 중요하다는 것을 요즘 아이들을 보면서 많이 느끼게 되곤 합니다. 그럴 때일수록 인성을 가다듬어 보배로운 사람으로 키울 수 있는 부모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더욱더 생각하게 만드는 것 같네요.

테스트를 해볼 수 있는 부분들도 있네요. 마지막 부록에도 많이 나와 있구요.

어떤 성격의 부모일지... 테스트 해보는 것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네요.

꿈 목록, 미디어 사용일지 등도 참고 자료로 아이들과 같이 만들어서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집에 만들어서 붙여 놓고 아이들과 자주 들여다보면 생활 습관을 고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네요.

아이들과 대화 자체도 힘들고 가르치려 드니깐 더더욱 힘든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오늘 하루도 얼마나 아이들과 실갱이를 하면서 보냈는지

오늘 하루도 뉘우침 속에서 마무리 하게 되네요. 내일은 다시 새로운 마음으로 아이들과

하루를 시작해 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