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신계 요괴전 3 - 인문 고전 속 요괴 만화 묘신계 요괴전 3
도니패밀리 그림, 권나혜 글, ㈜화화 원작 / 미래엔아이세움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의 문화 고전만화 묘신계요괴전

3권이 나와서 아이랑 읽어보았어요.

한국요괴 묘신계 요괴전은 자산어보, 송남잡지

옛 문헌에 기록된 내용과 토별가, 달걀귀신 설화

구전으로 내려오는 이야기로 다양한 인문 고전을

담았어요.




고전만화 묘신계 요괴전에는 인계 말고도

다른 세계가 있다고 나와요.

명계, 광계, 인계, 류계, 의계, 묘신계가

있다고 해요.

묘신계에서 살고 있는 요괴, 신수, 신령, 귀신

등을 묘시니라고 불러요.




고전만화 묘신계요괴전

첫번째 이야기에는 불가사리라는

요괴인데 코끼리와 모양은 비슷한데

쇠를 먹으면 몸집과 파괴력이 커지는 요괴이야기였어요.

불가사리 설화 이야기를 아이가 읽어보더니

여동생이 오빠를 신고해 포상금을 받으려고

나쁜 마음을 먹어서 요괴가 나라를 불바다로

만든거 같데요.





고전만화 묘신계요괴전

두번째 이야기는 달에 사는 토끼 신수와

두꺼비가 된 달의 여신이야기였어요.

달에 토끼가 산다고 종종 아이랑 이야기를

했는데 불교에 설화가 있다고 해서 신기해했어요.

또 두꺼비도 토끼와 달에서 같이 살게된 이야기도 알게되었어요.

원래 달의 여신이였는데 저주를 받아 두꺼비가 되었다고해요.






고전만화 묘신계요괴전

세번째 이야기는 사지가 분리된 처녀 귀신

신기원요 이야기였어요.

귀신은 원래 기생이였는데 관노에게 위협을 당해

저항하다가 큰 바위에 깔려 온몸이 분리되어

죽었다고해요. 조관원이 그녀의 억울함을

풀어 주겠다고 약속하자 귀신은 사라졌다고해요.




고전만화 묘신계요괴전

네번째 이야기에는 인간을 잡아다 키우는

인어요괴 역어에 대해서 이야기 했어요. 역어는

물가에 접근한 인간을 잡아다가 못이나 늪에서

기른다고해요. 역어는 어린아이와 같은 소리를 내

인간을 물가로 유인한다고해요.

고전만화 묘신계요괴전

다섯번째 이야기에는 달걀귀신이야기도 나왔어요.




십이지신에 들지 못한 열세번째

동물인 고양이 묘신이 다스리는 묘신계 요괴전

재미있게 읽었어요.

다양한 인문 고전을 통해 한국 요괴에

대해서 알 수 있었고 한국의 문화와 풍습도

공부할 수 있어서 아이에게 도움이 되었어요.



이후기는 도서만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