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가 되고 싶은가 나를 크리에이팅하라 - 잠자는 가능성을 깨우는 37가지 차별화 전략
양용훈 지음 / 새로운제안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은 자신의 삶에서 최고가 되기 위한 방법을 터득하기 위해서 자기계발 서적을 부단히 읽는다. 다양한 자기계발서를 읽어가며 무수히 많은 성공법칙과 방법들을 발견하게 되면서 점차 성공의 삶으로 향해 다듬어 가는 것이다. 이제 자기계발서는 성공의 문턱에 다가가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그래서 지금도 관련된 책들이 꾸준히 출판되고 있는데 그중 독특한 책을 발견했다. 마케팅 전략을 사람에게 적용시켜 성공전략을 새롭게 제시한 책, <최고가 되고 싶은가 나를 크리에이팅하라>이다. 

 

이 책은 ‘전략이 승패를 좌우한다.’는 기본 원칙을 고수한다. 따라서 자신만의 퍼스널브랜드를 강력하게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전략을 알려주고자 했다. 한 마디로 인생기획서인 셈이다. 자 그럼 그 전략이란 것이 무엇일지 알아보자. 먼저 ‘셀프 크리에이팅’의 정의를 알아야 한다.

 

“나 자신의 독특한 컨셉을 만들고, 이것이 긍정적으로 인식 될 수 있도록 이미지·대우·네트워크·커뮤니케이션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다.”

 

절대적으로 남의 성공을 벤치마킹하는 것이 아니고 나를 특별한 존재로 마케팅해서 성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나를 히트 상품화한다는 것, 이것이 셀프 크리에이팅의 전략이다. 따라서 제품에 사용했던 마케팅 전략개념을 ‘나’에 도입하여 전략의 수립단계를 제시하였는데 다음과 같다.

 

“자아탐색→비전과 목표수립→환경분석→통합적 자기분석(CSCE)→포지셔닝(STP전략)→컨셉도출→전략수립 및 실천→평판관리”

 

‘나’ 자신에게 맞는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먼저 본인이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맞춤화하는 과정이 필요하기에 나라는 사람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자가 분석을 통해 자신이 어떤 성격을 가졌고, 어떤 성향을 보이고 있으며 어떤 상황을 선호하는지를 정리해야 한다. 다음으로 내면의 자아가 원하는 비전을 찾고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서 중간 중간 나를 점검하는 차원에서 목표를 수립한다. 여러 사람과 관계를 맺기 때문에 나를 둘러싼 인간관계나 외부환경을 파악해야 정확한 자기분석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이 속해 있는 환경인 사회환경, 직장환경, 모임환경, 가정환경을 분석하고, 나아가 개인뿐만 아니라 경쟁자, 고객의 환경까지 통합적으로 분석해 본다. 이처럼 환경을 다각도로 분석하면 자신이 앞으로 가야 할 방향성이 명확해진다. 통합적 자기분석을 통해서 파악된 방향성을 가지고 포지셔닝을 하게 되는데 이것은 나의 몸값을 높이는 방법으로서 전략적으로 시장을 세분화하고 세분화된 시장 중에서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도록 위치를 선정하고 타겟팅 된 시장의 고객 마음에 ‘나’라는 사람을 우수한 사람으로 인식시키는 과정이다. 포지셔닝 전략분석을 통해 어떤 모습으로 자리매김하고 싶은지 고민하고 결정했다면 이렇게 분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본인만의 컨셉을 만든다. 만들어진 컨셉을 강화하기 위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해야 하는데 이미지 전략, 대우전략, 네트워크 전략,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 구분하여 수립한다. 책에 제시된 37가지 세부 크리에이팅 전략을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앞에서 수행한 전략들이 잘 수행되었는지 어떤 효과가 있었는지를 점검하는 과정을 가져야 하는데 이게 바로 평판관리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지속적으로 나의 평판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관리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셀프 크리에이팅 8단계로 본 간략한 소개에서 매우 중요한 포인트는 역시 전략이다. 특히 37가지 세부 크리에이팅 전략을 읽고 나면 뭔가 달라져야 한다는 느낌이 확 들 것이다. 노력하다보면 뭔가 답이 생길 것이라는 생각이 아닌 처음부터 전략적으로 계획하고 시도하는 삶을 살아야만 남과 차별화된 삶을 살아가게 되고 노력하는 분야에서 최고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마케팅에 문외한인 내게 마케팅을 접목시킨 자기계발서라서 조금은 어렵게 느껴질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전혀 그렇지가 않았다. 오히려 마케팅 용어도 하나씩 알아가는 재미도 있었고 ‘나’라는 상품을 만들어간다는 전체 요지가 매우 신선하게 다가왔다. 저자가 제시한 차별화 전략들은 분명 나를 바꾸기 위한 방법으로서 충분했고 이미지를 강화시키는 방법, 전문가로 명성을 강화시키는 방법, 인간관계를 맺는 방법 등 전략들을 하나씩 알아갈 때마다 도전 정신이 생겨났다. 글을 꾸준히 쓰고 나중에는 자신의 이름으로 낸 책 한 권이 셀프 크리에이팅에 큰 도움이 된다는 조언은 마음에 담아 두게 되었다. 진정 자신의 삶을 최고의 삶으로 바꾸고 싶다면 책에서 제시한 성공전략이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만약 이 책을 통해 그 전략들을 알게 되었다면 마지막 전략을 꼭 기억하길 바란다.

 

“시도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