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 세상을 바로 읽는 진실의 힘 팩트체크 1
JTBC 뉴스룸 팩트체크 제작팀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커피가 몸에 좋은지, 하루에 물은 얼마나 마셔야 하는지의 건강정보 조차도 거짓 정보의 홍수에 밀려 명확한 정보를 찾기가 어렵다. 뭐 이 정도는 약과다. 정치인들의 발언과 그들이 내놓는 정책들, 경제 통계의 오류,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었던 많은 사건들 모두가 일반인들에게 잘못 알려진 사실들이 많다. 그러다보니 매체를 통해 알려지고 있는 것들 대부분을 미리부터 색안경을 끼고 보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렇게 믿지 못하는 사회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지만 뭔가 해결책은 쉽게 나오질 않는 것 같다.

 

그런데 진실을 체크 한다는 프로그램이 있었다니 정말 반가웠다. 게다가 날카로운 눈을 가진 손석희 앵커를 통해 방송이 진행 된다고 하니 무조건 믿음이 간다. 방송을 통해 시청해 본적은 없지만 대신 이렇게 책으로까지 나오게 되어 다행이고 감사할 따름이다. 팩트체크의 소재는 정치인만을 대상으로 하는 외국과 달리 정치를 포함한 경제, 사회, 이슈, 건강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분야로 넓혔다. 현재 200회를 넘어 많은 진실을 알려주고 있는데 책으로는 근래에 이슈가 되었던 사건들을 중심으로 정치, 경제, 사회, 상식 적인 부분으로 나누어 40여 가지의 팩트체크를 실어 놓았다.

 

한바탕 소란스럽게 이슈가 되었던 ‘땅콩회항’ 사건의 결과가 143일 만에 석방으로 끝이 났는데 이유에 대해서 납득이 가질 않았다. 따라서 그냥 ‘갑’이니까 ‘상위 몇 %의 사람이니까’ 란 스스로 결론을 짓고 말았다. 그런데 그 이유가 항로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없어 법으로 제재하기가 어렵다는 것이 이유였다니 우습기 짝이 없다. 그렇게 대형사건을 고작 며칠만의 구금으로 마치다니 이것 또한 사회적 ‘갑’ 의 횡포라는 오명을 피할 수는 없겠다.

 

금리인하로 인해 예금금리도 낮아져야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예금 이자가 줄었고 오히려 대출이자는 높아졌다. 사실 그 이유를 물어본다고 해도 딱히 답해줄 사람이 있을까마는 팩트체크는 진실을 밝혔다. 대출금리는 기준금리와 가산금리를 합친 것인데 은행이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는 가산금리를 높혀서 그랬다는 것이다. 결국 은행의 수익을 올리기 위한 속셈이라는데 늘 서민들만 당해야 하는 입장이 억울하기만 하다.

 

그리스 위기가 과잉 복지로 인해 국민이 나태해졌다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발언은 과연 맞는 말일까? 사실 그의 발언을 믿을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사실은 이렇다. 그리스의 복지비용은 거의 유럽에서 최하위이고, 근로시간은 1위라는 통계만으로도 그의 발언은 잘못된 것이고 전문가들의 말을 따르면 그리스가 경제위기에 처한 것은 유로화로 화폐를 통합한 것을 주요 원인이라고 한다. 화폐를 통합하니 낮은 이자로 돈을 빌릴 수 있었고 그 돈으로 정치권이 공무원 연금에 잘못 투입하고, 탈세 방조 등으로 경제위기가 온 것이다. 한 나라의 위기상황을 너무 쉽게 얘기한 것은 아니었을까? 이 발언을 두고 이렇게 얘기했다. 반성을 해야 할 것이다.

 

“4대강이나 자원 개발에 몇십조 원을 쏟아 부은 정부가, 무상급식 2조 원이 아깝다고 호들갑 떠는 모습은 가관이다.”

 

이 외에도 담뱃값 인상이 정말 국민건강지수를 높였는지, 정당방위는 어디까지 허용되는지, 크리스마스 캐럴이 사라진 진짜 이유가 무엇인지, 벚꽃 원산지는 과연 어디인지 등 한번쯤 의문을 해 보았던 또는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사건들에 대해 팩트체크를 해 놓았다.

 

속고 속이는 세상에서 살고 있다는 것이 억울하기도 하고 분하기도 하다. 대부분 매체를 통해서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보는데 전달매체들이 거짓을 전달하고 있다면 언젠가는 국민들이 세뇌 당할지도 모를 일이다. 이젠 정말 팩트체크가 필요한 시대다. 늦었다고는 생각하지만 지금이라도 세상에 이런 프로그램이 나와 줘서 정말 감사하다. 다만 팩트체크로 인해 그 결과까지도 달라졌으면 하는 바람인데 그렇지 못하는 사건들이 많아서 안타까울 따름이다. 앞으로 더 많은 팩트체커가 탄생하길 바라며 진실만이 보이는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다.

[팩트체크 / 중앙books / JTBC 뉴스룸 팩트체크 제작팀 지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