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 - 변화의 시작, 변화와 혁신의 심리학
이민규 지음 / 끌리는책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거 내 삶의 변화를 줘야겠다는 시도가 있었다. 현실에 안주하며 발전적이지 못한 삶이 그 이유다. 그렇다고 그 시도가 단 번에 잘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 작심삼일에 결심이 꺾여버린 적이 한 두 번이 아니었고 급기야 제대로 실행하지 못하는 자신에 대해 실망이 커 슬럼프를 겪기도 했다. 하지만 오랜 시간을 두고 노력한 끝에 변화를 거듭하여 조금은 다듬어진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렇다고 완벽하게 삶을 변화시키지는 못했다. 아직도 노력 부족으로 작심삼일에 무너져버리는 계획들이 많다. 그 계획들은 여전히 나를 괴롭히고 있다. 그래서 이번에야 말로 확실히 변화된 삶을 만들어 보기로 작정했다. 변화의 시작은 하루 1%로 충분하다는 저자의 말에 가능성을 보게 되었다.

 

누구나 스스로 변화를 원하면서도 달라지지 않는 이유가 현재 상태를 유지하려는 강한 본능과 거창한 계획과 효과적인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나조차도 그런 이유였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노자의 도덕경에서 나온 문장을 인용하여 누구나 다시 시도해보라고 희망을 담아 부축 인다.

 

“세상의 어려운 일은 모두 쉬운 일에서 비롯되고,

세상의 큰 일은 반드시 작은 일에서 시작된다.”

 

하루 1%라고? 24시간을 기준으로 보면 딱 15분이다. 정말 그럴까? 저자는 하루 1%만 잡아주면 나머지 99%는 저절로 달라진다며 단정 짓는다. 그리고 그 증거를 보여주고자 쉽게 변화를 가질 수 있는 지렛대 15가지를 소개하게 된다.

 

 

책은 위와 같이 쉽게 변화를 가질 수 있는 방법 15가지를 세부적으로 설명해 놓았다. 각각의 지렛대는 심리학적인 연구와 실험을 바탕으로 나온 결과물인데 이는 일반적으로 인간이 변화와 혁신이 좀처럼 쉽지 않은 심리적인 이유를 잘 설명하였다. 읽다보면 어느새 자신이 해내지 못한 이유에 대해서 공감을 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내 경우를 생각해 보았다. 무엇이 변화의 시작을 어렵게 만드는지 각각의 지렛대를 비추어 보았다. 결심하면 반드시 실천하는 사람이라고 자신을 규정하지도 않았고, 인생목표와 목적의식이 흐릿해 있었으며 백업플랜과 역산계획과 파생효과는 전혀 머릿속에 담아두지 않았던 것들이었다. 사실 15가지 지렛대를 살펴보면서 근처에 간 것도 있지만 만족할만한 생각과 행동은 없었다고 봐야겠다.

 

인간의 심리를 반영한 설득력이 강한 이야기여서 금방 저자의 이야기에 동화되었다. 왠지 속을 보인 것처럼 얼굴이 화끈거리기도 한다. 이제 무엇을 실천할 것이냐가 남았다. 저자는 15가지 지렛대를 모두 시도하는 것도 좋지만 욕심에 비해 하루1%의 위력을 느끼기 어려울 수 있으니 자신에게 가장 와 닿는 지렛대 한 가지만 선택하라고 권유한다. 그래서 하루 1%만 투자해보기로 한다. 인생목표가 설정되었다 하더라도 목표에서 생각의 끈을 놓으면 허투루 돌아가기 때문에 목적의식을 갖기로 했다. 그리고 나의 뇌를 믿어보기로 했다.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자신을 발견하기를 기대하면서 말이다.

 

“프랑스 소설가 앙드레 말로는 이렇게 말했다.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마침내 그 꿈을 닮아간다.’ 이루고 싶은 꿈에 대한 생각의 끈을 놓지 않고 하나하나 실천하다 보면 꿈이 주인을 이끌기 때문에 결국 꿈을 이루게 된다는 말이다.”

 

매일 하루 1% 투자, 변화가 시작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