곁에 두고 읽는 니체 곁에 두고 읽는 시리즈 1
사이토 다카시 지음, 이정은 옮김 / 홍익 / 2015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기독교적인 윤리관이 지배하던 시절 ‘신은 죽었다.’ 란 말을 남긴 철학자 니체에 대해 단지 그 말의 용감성에 감탄만 했을 뿐 그에 대해 관심을 갖지는 않았다. 사실 니체뿐만 아니라 스스로 가까이 지내고자 했던 철학자는 없다고 봐야 할 것이다. 그만큼 철학자들의 이야기가 쉽게 들리지 않았으니 말이다. 그래서 이 책을 이해할 수 있을지에 조금은 우려가 되었지만 니체의 말을 쉽게 풀어내는 저자의 필력을 믿어왔기에 걱정은 곧 기대감으로 바뀌게 되었다.

 

책에 설명된 니체의 일대기를 읽다보면 곧 그의 천재성을 발견하게 된다. 25세에 고전문헌학 교수로 임명될 정도라면 삶의 본질을 이야기 할 수 있는 통찰력이 얼마나 강력하고 철학적 사고가 정립되어 있었는지 알 수 있다. 그러나 명석한 두뇌와 탁월한 통찰력을 지닌 철학자였음에도 이후에 출판한 수많은 책들이 대중과 학계로부터 철저히 외면당했다. 그렇게 된 이유는 그 당시 온갖 권위에 불응하고 비판한 그의 글이 이유라면 이유겠지만 ‘신은 죽었다.’라고 까지 말한 그의 강단 있는 사고를 조금은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시대적인 분위기에 편승하지 않고 그의 생각과 의지대로 살아간 그가 존경스럽기까지 했다. 그런 삶을 살아왔기에 그의 말에는 주체성 있는 삶을 살아가라는 이야기가 많았으며 매우 강하게 전달되었다. 지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대의 삶에서 부딪히는 많은 일들에 어려움과 시련을 당하기 마련인데 니체의 말은 우리들에게 기댈 어깨가 되었고 삶의 방향을 제시해 주었다.

 

그가 책에서 쓴 모든 이야기는 바로 그의 삶이었고 그가 살아왔던 삶에서 깨달은 바를 우리에게 전하고자 했다. 자기 인생에 온 힘을 쏟아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최고의 삶을 살아야 하고, 현재 위치에 안주하고 않고 언제나 새로운 것을 창조해나가야 하는 의지를 지녀야 하며 삶을 지탱하는 에너지는 자기 자신 안에서 찾아야 한다며 자신을 경멸하고나 분노하는 태도를 버리는 삶을 살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또한 힘들고 외로운 순간들이 올 때마다 스스로를 사랑하며 응원을 통해 세상의 난관을 돌파하고, 우연을 믿지 말고 누구에게도 의지하지 않으며 직접 실천력 있는 삶을 통해 발견과 창조의 기쁨을 얻으라고 한다. 이 외에도 삶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에 초점을 두고 그의 많은 이야기가 이 책안에 담겨져 있다.

 

 

니체의 책을 읽어보지도 않고 그를 어려운 철학자로 단정 짓고 살아왔다. 이론에만 그치는 철학이 아닌 늘 인간의 삶에 기여하고자 하였고 그가 배웠던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꼭 전하고자 했던 그의 철학적인 사고가 담긴 이야기들은 어렵다던 생각을 지우게 만들었고 그대로 나의 마음속으로 담기게 되었다. 이제 그가 쓴 책을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가득하다. 니체의 사상을 가장 잘 보여주고 있는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부터 시작해서 그가 어떤 생각과 사유를 하며 살았는지 그리고 무엇을 이야기하고자 했는지 느끼고 싶다. 그 전에 이 책에서 보여준 니체의 메시지를 느끼면서 좌우명으로 삶아 내 삶에 방향을 제시해야겠다. 글을 쓰면서 무척 힘이 솟는 느낌이다. 너무 좋다.

 

[곁에 두고 읽는 니체/ 홍익출판사/ 사이토 다카시 지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