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이로다 화연일세 세트 - 전3권
곽의진 지음 / 북치는마을 / 201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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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가 신윤복, 김홍도, 안견, 김정희, 장승업 등은 이미 교과서나 영화로 소개되어 대부분 알고 있는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화가들이고 신윤복의 미인도, 김홍도의 풍속화, 안견의 몽유도원도는 학창시절 미술시간에 외워 알고 있는 작품이다. 그 당시 대표적인 인물들의 작품에 대해 숨겨져 있는 철학과 배경을 들여다보지 못하고 단지 성적에만 급급해 암기식으로만 알아왔던 작품의 세계를 지금도 사실 이해하지는 못한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보통 사람과의 삶과는 전혀 다른 삶을 살아갔었을 그들의 삶을 엿보고 싶은 마음은 항상 있었다. 마침 이런 궁금증을 해소시켜 줄 책을 발견하였다.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이름이지만 추사 김정희의 제자인 소치 허련의 삶과 사랑을 그려낸 곽의진 작가의 <꿈이로다 화연일세> 이다.

 

흔히 예술은 혼과 한이 깃들어야 한다는 말을 들어왔다. 그렇다면 평탄한 삶이 아닌 굴곡진 인생과 피나는 노력들을 하며 살아갔으리라 짐작을 하며 책을 펼친다.

 

몰락한 가문이지만 명문 가문의 후손으로 유배지의 섬 진도에서 태어나고 자란 허련은 숙부의 도움으로 그림 공부를 위해 해남으로 떠나고 그곳에서 초의선사를 만나 마음수련과 더불어 그림공부에 매진하게 된다. 그리고 좀 더 견문을 넓히고자 초의선사의 친구 추사 김정희의 문하생을 들어가 좁혀져 있던 예술에 눈을 뜨게 된다. 중국의 남종문인화의 예술관을 가진 추사의 엄격한 가르침으로 허련은 정성껏 먹을 갈며 손재주가 아니고 혼이 들어가야 한다는 스승의 말을 되새기며 그림 연습에 매진하고 자신의 게으름과 자만을 버리게 된다. 그런 노력 덕분에 마침내 추사로부터 소치라는 호를 받게 된다. 가문의 권력다툼에 억울한 누명을 쓴 추사는 제주도로 유배를 떠나게 되고 소치는 그런 스승을 쫒아 목숨을 걸고 제주도로 향한다. 제주도에서 스승의 가르침을 받으며 스승과의 합작을 만들어가며 배움에 정진한다. 이제 소치의 그림을 널리 알려야 할 시기를 짐작한 스승은 한 통의 서찰에 이렇게 적는다.

 

“압록강 남쪽으로는 소치를 따를 자가 없다.”

 

소치는 한양으로 가게 되고 소치의 그림이 유명해지면서 당시의 명성이 높은 사람들과도 교유하며 지내고, 급기야 임금인 헌종의 사랑까지 받게 된다. 임금 앞에서 그림을 그리면서 스승의 덕망을 알리기 시작하고 결국 주변 사람들의 도움으로 추사는 유배지에서 풀려난다. 한편 한양에서 홀로 지내던 소치는 지인의 권유로 첩을 두게 되지만 진도에 살고 있는 본 처는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그리고 고향에 남아있는 아들 은에게 문인화를 가르친다.

 

“항시 뜻을 마음에 품고 그려야 한다. 우선 뜻을 품으면 시구가 실실 풀려 나오고 글을 써넣을 적에 한결 수월해지니라.”


“필은 묵으로 행한다 하는 말이다. 그것이 뭔 말이냐 하면, 필로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고 필은 다만 묵을 행하기 위하여 운필하는 것이란 뜻이다.”

 

세월은 흘러 몸이 허약한 은은 죽게 되고, 자신의 스승인 추사마저도 세상을 떠나자 소치는 고향인 진도로 낙향하여 제자들을 가르치게 된다.

 

이 소설에서 소치 허련이 남종문인화의 대가로서의 성공적인 삶을 그려나가고 있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지독한 사랑이 그려져 있다. 소치가 일지암에서 그림공부를 하던 시절에서 만난 은분이라는 여인은 비구니와 무당으로 변모해 가면서 일편단심 소치를 연모해 가며 살아간다. 마지막에는 소치가 고향으로 내려온 걸 알고 바다를 건너 진도로 향해 끝까지 소치를 위해 살아가게 된다. 백정과 함께 살며 아이가 있는 은분이가 다시 소치를 따라 나설 때 여기에서 은분과의 인연이 끝났으면 했는데 이야기의 끝까지 나오는 걸 보니 은분은 소설에서 소치의 예술세계에 더욱 힘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존재가 아니었을까 생각해 본다.

시(詩)·서(書)·화(畵)에 능한 소치 허련의 삶과 사랑을 그려내기 위해 곽의진 작가는 진도로 내려가 소치 허련이 발자취를 따라가 해남과 강진, 제주도를 다니며 6,000여 매의 원고를 썼다고 한다. 책을 받아보니 작은 글시체와 두꺼운 두께가 그 분량을 짐작하게 한다. 그 많은 분량의 내용에 소치 허련을 통해서 추사, 초의의 삶과 예술세계까지 들여다 볼 수 있었고 소치 허련이 고향땅에서 붉은 노을을 바라보면서 마무리 되는 이야기의 끝에 추사, 초의, 소치가 그린 그림들을 떠 올려보게 된다. 글 속에서 표현된 대나무, 소나무, 수선화 그림이 어렴풋이 기억이 날 듯 하다가 사라지고 그들이 지은 시에서는 벗의 그리움과 자신의 처세와 임을 향한 사랑을 느낄 수 있었다. 일주일 동안 읽어 내려간 책 속에서 깊고 짙은 묵향을 맡으며 지냈던 것 같다. 뭐가 아쉬웠는지 책에 코를 대본다. 그리고 쉼 호흡을 해본다. 은은한 묵향이 나는 것 같고 소치 허련이 정좌를 하고 하얀 화선지에 그린 모란도가 아련하게 보이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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