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성에 스펙을 걸어라
수 해드필드 & 질 해슨 지음, 심우진 옮김 / 북허브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년시절 내성적인 성격은 언제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행동들을 가로 막았고 친구가 부탁을 하면 머뭇거림과 속으로만 애태우는 심정들로 마음을 혼란스럽게 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참 바보스럽기만 하다. 성인이 되어 많이 좋아지긴 했지만 가끔씩 회사 업무와 사회 단체 활동 및 가족관계에서 비춰지곤 한다. 특히 가족관계에서 딱히 수동적이진 않지만 가끔씩 시원스럽지 못하고 적극적이지 못한 행동들로 아내가 짜증을 내곤 한다. 어려서부터 현재까지 머뭇거림과 우유부단한 성격은 여전히 내 몸의 한 켠에 자리 잡고 있는 것 같다.


사람이 ‘매사 적극적 이다’ 란 말을 들을 때에 참 기분이 좋을 것이다. 무슨 일을 하든지 딱 부러지고 타인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줬을 때 쓰인다. 물론 어떤 상황일 때 적극적이었는지가 중요할 것이다. 모든 사람이 전부 상황에 맞게 적극적인 행동을 하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이 더 많은 것 같다. 적극성은 어린 시절을 어떻게 지내왔는지, 자신감과 자존감은 어느 정도인지, 훌륭한 인관관계를 맺고 있는지에 따라 정도가 달라지지만 적극성을 기르기 위한 변화의 방법을 안다면 지금이라도 어느 정도 해결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러한 해결책을 제시해 줄 책 <적극성에 스펙을 걸어라>에서는 먼저 적극성의 정의를 살펴보고 다른 성향의 행동 및 표현 방식과 비교해 적극성의 개념을 독자들에게 전달해 주고 정의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행동을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하였다. 또한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적극성을 알아보기 위한 조사표가 있는데 그 표로 자신을 테스트하여 적극성의 점수를 보고 자신이 어느 상황에 적극성이 부족한지를 판단할 수 있게끔 하였다.  테스트 결과,  ‘가족관계에서의 적극성’에 빨간불이 켜져 버렸다. 30점 이하면 이 책에서 제시한 내용을 잘 숙지하라고 한다.


적극성: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 자신감이 있고 솔직하다.

공격성: 거만하며, 자신의 방식을 고집하고 억압적이다.

소극성: 자신의 욕구를 억누르고 다른 사람의 필요와 욕구가 채워지길 바란다.

소극적 공격성: 표현과 행동 방식이 우회적이고 교모하다.


“적극성은 자기가 원하는 바와 원하지 않는 바를 자신 있고 솔직하게, 직접적인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1부에서는 적극성의 정의와 적극성 있는 성향으로 변화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변화의 일곱 단계를 소개하였고, 적극적인 사람이 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조건들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적극성의 개념에 맞게 원하거나 원하지 않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말하는 방법과 비판을 하고 비판을 받을 때의 대처하는 법을 소개하였다.


2부에서는 1부에서 배웠던 적극적인 행동을 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실제 삶(예를 들면, 가족관계, 친구관계, 직장관계, 좋은 서비스를 받는 법, 면접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자세하게 세부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였다. 끝으로 적극적인 삶에서는 항상 결정이 따르기 마련인데 그런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결정을 내리는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다.


책에서 소개된 가족관계에서도 적극성이 발휘되어야 함에 매우 공감을 하였다. 그동안 ‘가족이니까 이해하겠지, 당연하지, 이 정도는 해 줘야 하지 않을까?’ 란 생각을 가지고 살아왔다. 그러다보니 대화가 부족해지고 아내의 생각을 깊이 생각하지 못하고 지나쳐버리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문제가 생기면 좋은 목소리로 대화를 해야 하는데 서로 얼굴에 인상을 써가며 얘기 한 경우가 대부분 이었던 것 같다. 아내는 언제나 남편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불편한 일들을 해결해 주길 바라지 않았나 생각해 본다. 아내가 먼저 변화를 가지길 원했지만 이젠 내가 먼저 행동을 바꾸고자 한다. 책에서 제시하는 대로 신체 언어와 목소리 톤에 주의하면서 다정하게 말하고, 진심이 담긴 구체적인 칭찬으로 적극적인 행동에 나설 것이다. 내 삶의 또 하나의 새로운 변화를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한층 자신감에 차 있을 새로운 모습을 기대할 수 있어 감사할 따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