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도주 투자 수익의 정석 - 20년간 연간손실 0원, 국가대표 프랍 트레이더의 완벽한 ‘손익비’ 전략
김진 지음 / 체인지업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가지 재테크 중에서 진입장벽이 낮은 거라면 주식투자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만 리스크가 좀 있지요. 전에는 주식은 도박이라고 생각하고 관심을 갖지 않았는데 주식공부를 시작하면서 꼭 그렇게 생각할 필요는 없겠다 싶어 열심히 공부중입니다. 리스크가 큰 투자이기에 준비 없이 투자하면 낭패일까 싶어 조심스럽게 접근중입니다. 이번에 새롭게 공부하게된 주식공부책은 <주도주 투자 수익의 정석>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20년간 연간손실 0원을 기록한 기관투자자였던 프랍 트레이더 '김진' 작가입니다. 연간 손실이 없었다니 그 방법이 무엇인지 솔깃해지고 기대가 됩니다. 이 책의 핵심은 추세추종전략을 통한 주도주에 투자하라는 겁니다. 흔히 주식시장에서 주도주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됩니다. 그런데 그 주도주는 며칠이 지나면 사라지는 현상을 자주 목격하곤 합니다. 그렇다면 그게 주도일까요? 그건 아니라고 합니다. 저자는 주도주라기 보다는 특징주라고 표현합니다. 그렇다면 저자가 말하는 주도주는 어떤 의미일까요? 참 궁금하네요. 본격적으로 주도주를 이야기하기전에 추세추종투자를 먼저 언급합니다.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원칙을 먼저 내세우는데요.



"나는 시장의 판단을 이길 수 없다. 시장은 언제나 방향을 일러주기에 시장의 이야기만 잘 듣고, 시장이 하라는 대로만 하면 돈을 벌 수 있다."



"시장의 모든 정보가 대부분 시장 가격에 적절하게 포함되어 있다."



시장의 말을 잘 들을라는 이야기인데요. 우리가 흔히 기술적 투자를 먼저 접하는데 이와는 전혀 다른 개념의 이야기입니다. 이러한 원칙을 갖고 미래가치는 한 순간에 반영하지 않고, 시간의 경과에 따라 점진적으로 반영해 나가는데 이때 '추세'라는 것이 발생하게 되고 이 추세를 통해 투자하는 전략을 강조합니다. 즉 추세를 통해 더 큰 미래가치를 볼 수 있고, 우리는 이 추세추종투자를 해야한다는 것이지요. 그럼 이제 주도주를 찾아봐야지요. 주도주는 시장이 좋을 때만 존재하는 주식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시장의 흐름을 알아야 하는데요. 주도주를 찾기전에 선행되어야 할 것은 경기를 이해하고, 경제시스템의 구조적으로 어떤 상황인지, 경기가 좋은 형태가 어느 것인지를 알아내야 한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참 자세히 설명해 놓았습니다. 이러한 사전지식을 갖고 시장에 들어가 주도주를 찾아 봅니다. 저자의 경험으로 낸 주도주의 특징은 이렇습니다. 대형주로 증시 사이클을 지배할 정도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초기에 꽤 상승한 종목이면서 주도주인지는 모른다고 합니다. 나중에서야 주도주임을 알게 된다고 하네요. 이렇게 보니 너무 막막해보입니다. 결국은 추세에 집중하라.



"주가를 신뢰할 만한 대형주 종목 가운데 이유는 명료하지 않지만 하나의 군을 이루며 평소의 흐름 이상으로 강세를 보인다면 그래서 가장 강한 상승 추세를 보인다면 포트폴리오에 편입하라."



주도주는 시장사이클을 지배한다는 특징이 있다면 시장의 이야기를 잘 들으라는 말이 맞다 싶습니다. 그렇다면 시장과 관련된 경제지표도 참고해야 할 것입니다. 저자는 이를 위해 채권과 주식관의 상관관계, 금리와 주가의 관계, 장단기 금리 스프레드와 주가의 관계, PMI와 ISM  지수, 고용보고서, 물가관련 경제지표 등 을 설명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정리해보니 요약되는 부분이 보입니다. 추세를 기준으로 시장의 이야기를 듣고, 주식비중을 결정하고, 주도주를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결정하는 투자하라는 겁니다. 이 문장을 이해시키기 위해 세세하게 그 방법들을 설명해 놓았습니다. 긴 시간동안 보여지는 추세에 순응하며 특히 강한 추세에 순응하며 투자전략을 세워보는 게 핵심인 것 같습니다. 책을 다 읽고 유튜브를 검색해보니 저자의 채널이 있네요. '주식왕찐쌤'입니다. 책을 읽고 유튜브도 시청하면 주도주 투자에 대해 더 명확히 이해되리라 생각합니다. 모두 열심히 공부해서 성공적이 투자가 되길 기원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