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묻고 지키고 마크하는 주식투자 - 경제 비상 상황, 주식으로 비상하라
최종훈 지음 / 피톤치드 / 2020년 2월
평점 :
주식투자를 위한 공부를 시작한지 4개월째다. 어떻게 해야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할 것인가에 목표를 두고 공부를 해본 결과,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이라는 두 가지 틀에서 주식투자의 방법이 정해지는 듯하다. 이 두 가지 방법을 잘 체크해서 주식에 투자하면 성공적인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럼 이것으로 끝일까? 사실 모의투자를 하면서 느낀 것은 이렇게 알고 있다하더라도 변수가 많은 주식시장에서 성공확률이 그리 크지 않았다는 점이다. 왜일까? 그 이유를 알고 싶어 또 한 권의 책을 펼쳤다. 바로 <묻고 지키고 마크하는 주식투자>다. 그렇게 공부를 하면서도 주식의 감을 얻지 못하는 이유를 이 책에서 찾게 되었다. 그 이유는 바로 ‘흐름을 읽어라’다.
이 책은 먼저 주식투자에 실패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한다. 바로 투자를 투기의 개념으로 이해한다는 것이다. 주가의 오르내림에 따라 오로지 시세차익에만 사로잡혀 있을 때를 투기라고 보며 이런 투기성이 강한 마음을 버려야 한다고 꼬집는다. 이러한 투기성이 짙을 때 흐름을 읽지 못하고 실패하는 경향이 크다고 한다. 그러면서 흐름을 읽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주가지수가 어떤 변화 속에서 흘러가고 있는지, 경제 상황에 따라 떠오르는 산업군은 무엇이고 관련된 기업은 어디인지를 찾아야 한다고 말이다. 이때 찾아낼 수 있는 방법이 재무제표 중심의 기본적 분석과 차트와 거래량 중심인 기술적 분석이다. 이 둘의 조합으로 주식의 가치를 찾아내고 미래를 예측하며 안정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설명 뒤에 책은 올해 흐름을 타며 성장하는 산업군을 소개했다. 반도체, 수소자동차, 제약 바이오, 반려동물, 스마트 헬스케어, 미세먼지 저감 산업, 자율주행 기술 등이다. 요즘 핫한 산업군들인데 세부적으로 추천종목까지 소개했으니 초보 투자자들은 이 기업들을 분석해서 모의투자를 해보면 좋은 공부가 될 것 같다.
주식 공부를 하면서 주식은 이슈들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다양한 악재들을 만나면 주식은 떨어지게 되고 투자자들은 심리적으로 위축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주식의 흐름을 읽어 내고, 철저하게 기업을 분석하여 얻은 종목은 악재 속에서도 잘 버티거나 떨어져도 빠른 시일 내에 제자리를 찾는다. 그렇다면 주식 투자의 핵심 포인트는 기업의 성장 발전 가능성을 보는 가치투자가 맞는 것 같다. 물론 사람마다 성향이 다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그렇다. 이번 책을 읽으며 자신의 투자 성향을 파악했고, 투자의 기본적인 마음가짐을 배울 수 있었다. 주식 투자에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고 싶은 분들이나 현재 눈여겨볼 산업군을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 보면 좋겠다. 분명 성공적인 주식 투자에 다가설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