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와 통하는 대입자기소개서 자연계열 - 2019 합격 자소서 사례 수록 입시정보 따라잡기 3
어준규 지음 / 길위의책 / 201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대입시를 준비하고자 한다면 자기소개서는 필수다. 그런데 자기소개서에 대한 부담은 누구라도 피하지 못하는 것 같다. 설령 준비했다고 해도 뭔가 부족함이 가득한 글들이 부담감을 더한다. 따라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입시컨설팅을 통해 자기소개서를 완성하는 학생들이 많다. 그런데 꼭 비싼 비용을 치러가며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만 할까? 그런 면에서 이 책의 출판에 박수를 쳐주고 싶다.


자기소개서를 작성 하는 법을 담은 책들은 많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자신에게 적용하기가 쉽지 않다. 뭔가 두루뭉술한 것 같기도 하고, 한편 너무 전문가적인 글 냄새가 나는 것 같기도 하다. 또한 왜 이렇게 글을 썼는지 가늠하기가 어려운 부분도 있다. 그런데 이 책은 다르다. 해당 사례가 탄생한 배경과 학생들의 학생부까지 철저하게 분석해 놓았고, 무엇보다 학생부의 내용을 자기소개서로 이어질 수 있게끔 원리와 논리를 명확하게 해주어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그뿐만이 아니라 자기소개서 공통 문항에서 평가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자기소개서 사례를 풍부하게 담아 자기소개서 작성 기술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게 했다. 추가적으로 각 대학별, 전형별 특징을 분석해놓아 대학의 특징을 고려해 자기소개서에 자신만의 개성을 담을 수 있게 했다.


고등학교 3년이라는 시간은 누구나 비슷한 환경에서 경험을 하게 된다. 그런 경쟁자들 틈바구니에서 개성 있는 자신의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 자기소개서는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수상, 동아리, 봉사 등의 중요 활동을 미리 활동 목록표를 만들어 보고, 스펙은 잠재력을 보여주는 도구로 최대한 활용하며 대학이 당신을 뽑아야 하는 이유를 적어라는 등의 조언은 자기소개서에 막막했던 학생들에게 자신의 가치를 확실히 어필할 수 있는 능력을 심어줄 수 있을 것 같다.


풍부한 사례가 담겨져 있어서 일단 이 책이 맘에 든다. 그리고 자기소개서에서는 무엇이 핵심인지, 어떤 마음으로 작성해야 하는지가 명확히 이야기해 주고 있어 신뢰가 든다. 학생부를 자기소개서로 표현하고 싶었는데 정말 막막했다면, 학생부종합전형의 본질에 맞게 자기소개서를 쓰고 싶었다면, 글 솜씨가 부족하다고 울상을 짓는 학생이라면 꼭 이 책을 읽어 보길 바란다. 책에 담긴 노하우를 따라 자신의 모든 활동을 정리하다보면 길이 보일 것이다. 최종에는 합격의 문을 열수 있을 거라 확신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