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아한 건강법 - 생활습관으로 건강을 지키는 동의보감 양생법
김경철 지음 / 소동 / 2019년 3월
평점 :
품절
건강하게 사는 것 보다 더 행복한 일이 있을까? 물론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나이가 들수록 건강한 삶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이 든다. 특히 아프기 전에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하는 삶이야말로 최고의 삶이다. 그렇다면 이런 삶을 살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들이 필요할까? 답은 바로 나온다. 좋은 생활 습관을 갖는 것이다. 한의학에서는 이런 습관을 갖기 위해서 오래전부터 생활 양생을 강조해왔다.
“양생이란 질병의 예방과 재활 회춘(회복)을 통해 병 없이 건강하게 오래오래 사는 것이다.”
그리고 책 <우아한 건강법>이 전통 한의학에 기초하여 생활습관으로 내 건강을 지키도록 도와주는 생활 양생법을 설명하였다. 양생법을 지켜 가면 내 몸이 행복하고 자유로운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니 이 책을 읽지 않을 수 없겠다. 크게 음식, 거처, 감정, 남녀 성생활, 인간관계, 기후 여섯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설명했는데 이 영역들은 결국 우리의 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양생법을 설명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음식이야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것처럼 ‘약식동원’이라고도 했으니 건강 장수에 있어서 양생법으로 중요한 요인일 것이고, 생활 여건과 운동, 취미, 휴식, 거주의 영역에서는 많은 질병을 야기하기에 거처 양생 또한 잘 살펴봐야 할 것이다. 마음의 병은 약도 없다는 말이 있듯이 감정의 조절과 안정을 꾀하는 방법은 복잡한 시대에 살고 있는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양생법일 것이다. 남녀의 성관계는 태교와 육아문제와 관련이 있으니 이 또한 간과해서는 안 될 양생법이며,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서 스트레스 때문에 오는 질병도 있으니 인간관계 양생법은 사회생활에 있어 좀 더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방편을 마련해 줄 것이고, 계절별 건강관리도 다르게 해야 함을 강조한 기후 양생법 또한 중요한 것이다.
한 권의 책 안에 많은 건강법을 수록해 놓았다. 평소 알고 있는 내용도 있을 것이고, 전혀 몰랐던 새로운 내용도 있을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건강 습관을 길들이는 것이다. 그래야만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한 삶을 꾸준히 유지할 수 있으니 말이다. 어떻게 보면 당연한 건강법일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너무 쉽게 생각해서 지켜지지 않는 것들이 너무나 많다. 그러니 평소에도 생각을 하고 실행을 하며 내 몸에 배일 수 있도록 하자. 습관이 바뀌면 우리의 운명도 바뀔 수 있다. 책에 담긴 한의학적인 양생법의 실천으로 건강하게 오래 살아가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