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허리통증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 완치법
장형석 지음 / 건강한책 / 2018년 11월
평점 :
허리통증을 경험한 사람들은 아마도 알 것이다. 제대로 걷지도 못하고 누워있어야만 조금 편안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고통을 말이다. 조금만 삐끗해도 생활이 어려울 정돈데 허리디스크나 척추관협착증은 얼마나 더할까. 최근에 선천성 척추분리증으로 통증을 호소한 터라 그 느낌을 조금은 알 수 있었다. 아프고 나서 거의 2주를 치료하고 나서야 생활을 겨우 할 수 있을 만큼 잘 낫지도 않는다. 아프고 나니 뒤늦은 건강 챙기기에 나섰다. 인터넷을 검색하며 허리 건강에 좋다는 운동법을 찾아다닌다. 정보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일단 실천 중이다. 그런 와중에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도서 <허리통증,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 완치법>이다.
이 책은 허리통증을 유발하는 주요허리 질환의 예방 및 비수술 치료법을 알기 쉽게 설명해 놓은 안내서이다. 허리디스크나 척추관협착증 등 허리 수술을 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수술하고 나서 오히려 일어나지 못했다고 한다. 그래서 허리는 수술하지 말라는 이야기들이 많다. 그렇다면 이 책에서 강조하는 ‘비수술 재건 치료법’이 무척 궁금해진다. 비수술 재건 치료법은 척추 질환을 수술 없이 손상된 조직을 다시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치료법이라고 정의한다. 그 방법으로 봉침, 약침, 전침, 한약, 추나요법을 설명했다. 수술 없이 허리질환을 치료한다니 너무 놀랍지 않은가. 사실 믿기 어려울 수 있는데 질환마다의 원인과 증상, 진단, 치료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했기에 의심은 곧바로 믿음으로 바뀌게 된다. 특히 한의학적 비수술 재건 치료는 손상된 근육, 인대, 신경 및 뼈 등 척추의 구성조직을 튼튼하게 재생함으로써 근원적인 치료를 하기 때문에 더욱 믿음을 가질 수밖에 없다. 책은 치료법만 설명해 놓은 게 아니다. 무엇보다도 예방이 중요하니 허리 질환을 예방하는 생활요법과 허리에 좋은 운동, 허리 건강에 좋은 올바른 자세를 설명하여 생활 습관 교정에 많은 부분을 할애했다. 사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참 맘에 들었다. 이 건강 정보만이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부분이고 재발을 방지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허리 질환은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겠지만 불필요한 시술과 수술은 자제하라고 권고한다. 수술 경험자들도 같은 이야기를 하는 것 보면 맞는 말인 것 같다. 현재 허리 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되도록 비수술 방법을 찾아 치료를 하는 게 좋을 것 같고, 책에서 강조하고 있는 일상생활에서의 올바른 허리 관리법을 충실히 실천하여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책에는 허리 질환에 관한 유용한 건강 정보들이 가득하니 잘 숙지하고 활용하기 바란다. 그래서 우리 몸의 중심 기둥인 허리를 안전하고 튼튼하게 지키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