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연구소 - 완벽한 한 잔을 위한 커피 공부
숀 스테이먼 지음, 김수민 옮김 / 웅진리빙하우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연히 선물로 받은 갓 볶은 커피 원두를 며칠째 방치해 두었다. 집에는 원두를 갈 도구조차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다 커피 원두가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 그라인더와 드리퍼를 구입했다. 솔직히 그라인더와 드리퍼가 무엇인지 이 때 처음 알게 되었다. 그리고 내려 마신 첫 커피의 맛은 그동안 사서 마셔봤던 커피와는 뭔가 달랐다. 커피 맛을 잘 알지는 못하지만 맛과 향이 너무 좋았다. 그렇게 매일 원두를 갈아가며 내려 마시는 커피는 일상의 작은 행복이 되었다. 그러면서 원두에 욕심이 생기기 시작했다 여행 중에 또 다른 갓 볶은 원두를 샀다. 낯선 이름의 원두를 아는 척을 하며 집어 들고 나와 집에 오자마자 내려 마셨다. 맛과 향이 다르다. 그러곤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무엇이 이렇게 맛과 향을 다르게 할까? 이 궁금증은 이 책을 만나고 나서 해결할 수 있었다. 바로 커피 박사로 알려진 숀 스테이먼의 책 <커피 연구소>다.

 

이 책은 커피비평가협회 공식 추천 도서인 만큼 인지도가 있다. 커피콩이 재배되고 수확되는 과정부터 로스팅을 거쳐 추출되어 향기 먹은 최고의 맛을 내는 한 잔의 커피로 완성되기까지의 전 과정을 설명했다. 그것도 과학적 원리와 데이터, 검증된 자료를 바탕으로 말이다. 그리고 궁금했던 커피의 풍미를 중점을 두어 커피의 품질에 관한 내용을 자주 설명해 놓았다. 이 책을 읽기 참 잘했다는 생각이다. 커피에 대한 상식이 없었던 나로서는 이 책을 읽고 나서 커피의 생리적 특성뿐 아니라, 커피의 가공, 로스팅, 추출의 과정을 통해 커피 향미에 영향을 주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기 때문이다. 단 그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라 전 과정에서 미치는 영향이 있다는 사실에 놀라울 따름이다. 어쨌든 궁금했던 커피의 향미를 집에서 직접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은 추출 과정밖에 없을 듯싶다. 커피 원두의 재배와 수확, 가공, 저장은 원산지의 몫이고 로스팅과정의 로스팅 프로파일링은 수준이상일 것 같으니 말이다. 그래서 추출과정인 물의 온도나 커피가루의 크기, 물과 커피의 비율, 필터, 용기 정도에서 조절해가며 커피의 맛을 내야 할 것 같다.

 

왜 광고에서 ‘아라비카 원두’를 사용한다고 했는지 이 책을 통해 처음 알 정도로 커피 상식이 너무 없는 상황에서 이 책은 나를 커피 전문가로 변신을 해 줬다. 좀 우스울까? 그만큼 짧은 시간에 커피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해 주었기 때문에 그런 느낌을 받게 되었다. 책의 마지막 파트인 ‘커피의 맛’을 읽을 때쯤 ‘예가체프’ 한 잔을 내려 마셨다. 그리고 책을 펼치니 '세계 최고의 커피란 무엇일까?’ 질문이 보인다. 커피를 마시면서 이 질문에 답을 내 보기로 했다. 이제까지 이 책에서 얻은 상식을 총 동원을 해서 근사한 답을 만들 작정이었다. 그런데 그 시작이 잘못 되었다. 저자는 답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러나 이런 답은 있을 수 있다. ‘당신의 입맛에 가장 잘 맞는 커피’

 

커피콩에서 시작해서 한 잔의 커피가 완성되기까지 거치는 과정이 꽤 체계적이고 흥미롭게 담겨진 이 책을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봤으면 바람이다. 커피 이야기를 하며 커피를 마시는 즐거움과 더 맛있는 커피를 마실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으니 말이다. 이 글을 마칠 때쯤 되니 나만의 최고의 커피가 또 생각난다. 그라인더로 원두를 가는 소리, 드리퍼에 커피를 내리는 소리가 그리워지는 시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