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는 것을 멈추지만 않는다면 - 산티아고 길 위에서의 46일
이혜림 지음 / 허들링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허들링북스

이혜림

<걷는 것을 멈추지만 않는다면>

 

걷는 것을 제일 싫어했던, 계획적이고 편안한 여행만을 추구했던 여행자

이혜림 작가님

나 역시, 걷는 것을 싫어했던 한사람이다.

그러나 어느순간 걷는걸 즐기게 된 듯 하다.

처음에 걷고자 했던 이유가 마음을 내려놓기 위해서였었다.

그 길 위에서 나는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귀한 시간을 얻었었다.

그래서 그런지 이 책의 간략한 내용을 보고, 그냥 무작정 끌렸던 책이었다.

 

 

작가님이 생각했던 여행이 아닌, 남편의 꿈을 위해 산티아고 순례길을 함께 걸었다고 한다.

남편의 꿈을 위해서 함께 걸어주는 부인(?) 한편으로는 참 대단하신듯!! ㅎㅎ

예전에 예능에서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는 분들을 위해 식사를 준비하는 프로가 있었다.

내 기억으로는 차승원, 유해진 아저씨가 나왔었던 ~~

그 프로를 보면서 그때는 왜 저분들은 무거운 짐을 메고, 더운데 사서 고생을 하면서

하루에 몇시간씩 왜 걷고 있는 것일까? 라는 생각을 무진장 했었던 것 같다.

그러나 몇년의 시간이 흐른 지금, 나도 나이가 들어서 그런것일까?

그때 그분들의 이야기가 이제서야 이해가 되는 것 같다. 그 길을 나도 걸어보고 싶다는 생각으로 바뀌어 있다.

 

산티아고 순례길이 쉽지않은 길임을 누구나 알 것이다.

그만큼 많이 알려져 있기도 하고~ 그러나 정작 막연하게 걷고싶다라는 생각이

현실로 될 가능성이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나같은 직장인들에게 한달이상의 휴가는 퇴사후에나 가능한일~

그래서 작가님과 작가님의 남편분은 참으로 대단하신 결단을 내린신듯~

한편으로는 젊었을때 해보지 않으면 평생 못 해볼 일인 것 같기도 하다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나이가 들어서는 시간적인 여유, 경제적인 여유도 조금씩 생기지만, 그만큼 체력은 떨어져 있어서~~

이 책을 읽으면서 사무실 분들과 산티아고 이야기를 하는 도중

한직원의 부인이 산티아고순례길을 가려고 계획중이라고 하셨다.

연세가 50대 후반~~ 부인에 대한 걱정아닌 걱정을 하시고 계셨다. 체력적인 부분이 아마 많이 걸리신듯~~

책을 읽으면서 산티아고순례길을 걷는 어머님에 대한 이야기도 나와서

가시기 전 체력을 많이 쌓으라고 넌지시 그냥 말씀을 드렸었다.

한편으로는 부럽기도 하고, 걱정스런 마음도 생기는 것 같다.

일주일에 2-3회는 만보걷기를 해보자라고 혼자 다짐하지만, 막상 만보가 그리 쉽게 걸어지는 걸음이 아니다.

그래서 걸어보지 않은 길이지만, 산티아고 순례길은 그만큼 자신과의 싸움이 길어지는 길이라는 것을 내심 직잠할 수 있었다.

나보다 더 걷기를 싫어하는 이혜림 작가님은 오죽했을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뭐든 처음이 어렵지 ~ 익숙해지다 보면 적응이 되는 것 같다.

그리고 무엇보다 작가님 곁에는 든든한 남편분이 계시지 않으셨는가?

힘들때 걷기를 멈추고, 그만두고 싶을때도 옆에서 힘이 되어준 제일 사랑하는 천사(?) ^^

 

 

 

그리고 순례길에서 만난 세계각국의 여러나라 사람들

우리가 살면서 그렇게 많은 나라의 사람들을 만날수가 있을까?

길을 걸으면서 작가님이 얻은 것이 무수히 많은 것 같다. 그중에서도 친구부자가 제일 1등이지 않을까 싶다.

함께 걷는 그 길위에서 그들은 모두가 함께하는 친구였다.

까미노천사 ~ 그 말이 참으로 듣기가 좋았다.

걷는길 내내 투덜대는 사람이, 걷는것이 행복해지고 그 길위에서 서 있는것이 행복해진 작가님을 생각하니 흐믓해졌다.

그리고 함께 걸으면서 멋진 풍경을 함께 감상하고픈 생각이 들었다.

뭐든 빨리빨리를 외치는 한국사람들에게~

할 수 있는 만큼만 느긋하게 천천히 해도 괜찮다고 말해줄 수 있는 여유가 이 책을 읽으면서 생기는 것 같다.

무거운 마음 내려놓기, 복잡한 내 마음속 정리하기

이런 일들은 걷는게 최고인 듯 하다.

함께 하고픈 사람과 함께 이 길을 나도 언젠가는 걸어보고 싶은 마음이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을 우리가 행복한 방식으로 즐기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

책을 통해서 또 다시 한번 느껴본다.

좋은 에세이를 만날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허들링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개인적인 서평 후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