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 기억에서 사라진다 해도
에쿠니 가오리 지음, 김난주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담출판사

 에쿠니 가오리

 <언젠가 기억에서 사라진다 해도>

 

에쿠니 가오리의 2005년 단편소설집 <언젠가 기억에서 사라진다 해도> 가

 2021년에 리커버판으로 새롭게 출간되었다.

근래에 에쿠니 가오리의 소설을 조금씩 다시 읽어보는 한사람으로써

이 책 역시 그냥 넘어갈 수 없는 책이다.

열일곱 여고생들의 이야기로 여섯 편의 단편으로 이야기는 시작된다.

열일곱..책을 읽기전에 나는 열일곱에 뭘 했던가? 잠시 기억이 더듬어보았다.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차이가 엄청 크게 다가오는 시기인만큼

뭔가 어른이 되어가는 과정속으로 한발짝 들어간 느낌의 열일곱이었던 것 같다.

그리고 학창시절 중 제일 재미있던 시기인 동시에 많은 것들을 조금씩 알아가던 시기였던 것 같다.

손가락

초록 고양이

천국의 맛

사탕일기

비, 오이, 녹차

머리빗과 사인펜

 

이 여섯 편의 이야기는 그때 그 나이에 일어날 수 있는 사소하지만,

사소하지 않을수도 있는 그런 특별한 이야기들이다.

성인이 되기위에 마지막 성장통을 겪는 열일곱 아이들의 시선과 경험들이

나의 열일곱 때의 경험과 같을수는 없겠지만, 마음은 같을 것이다.

 

 

그 나이에 생각할 수 있는 솔직한 감정들과 표현들...

성인이 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아이들을 이해할 수 없는 순간이 오기마련이다.

나도 예전에 그랬으면서도 지금의 우리는 그 아이들을 이해하기가

힘든 순간이 또 다시 찾아온다.

열일곱이 생각하는 감정과, 마흔이 넘은 내가 생각하는 감정의 폭이 커졌으니...

이들이 겪은 하나하나의 경험들이 언젠가 기억에서 사라진다 해도

그 순간만큼은 모두 현재의 감정에 충실했을 것이다.

누구나 10대의 시간은 지나가야 될 시간이다.

모든것이 혼란스럽고 어려운 시기지만, 그 속에서 우리는 성장하게 될 것이다.

차츰 차츰 언젠가 기억에서 사라진다 해도...

우리는 모두 그 시기를 지나온 것만은 잊지 않을 것이다.

아이들의 시선으로 나의 어릴적 기억을 잠시 생각해보게 되었던 소설이었던 것 같아

책장을 넘기기가 쉬웠던 책이다.

에쿠니가오리의 책 속 화법들이 이제야 조금씩 와닿는 것 같다!

 

 "나는 초록 고양이가 되고 싶어. 

다시 태어나면."

 

 

 

이글은 소담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개인적인 서평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