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태로운 감정을 다스리는 삶을 위한 안내서 - 매일을 버텨내고 있는 당신에게 필요한
겐카 도루 지음, 박은주 옮김 / 필름(Feelm)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리뷰





우리는 살아가면서 하루에도 수십 번씩 감정의 소용돌이에 휘말린다. 우울하기도 하고, 미친듯이 기쁘기도 하다. 그러면서 우리는 삶에 대해 배우고, 또 우리의 감정을 사용하는 방법을 조금씩 배우게 된다.


<위태로운 감정을 다스리는 삶을 위한 안내서>는 철학이라는 관점에서 우리를 움직이는 감정을 들여다본다. 이 책의 저자 겐카 도루는 대학에서 일반교양 수업으로 강의한 내용을 15편의 이야기로 정리하여 담아냈다.



철학으로 감정의 본질을 알아보고 원치 않는 감정 소모를 줄이고 좋은 감정이 삶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감정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냈다.







* 모든 감정은 중요하다



'도대체 왜 감정에 대해 생각해야 할까?'

우리는 모든 순간에 감정을 느끼고 있다. 특히, 다른 사람과 원만하게 하기위해서는 자신이나 타인의 감정을 신경 써야만 한다.


p.17

이처럼 감정은 인간 생활의 중심에 있기에 감정이 무엇인지를 밝히기 위한 시도는 인간이 어떤 존재인지를 밝히는 일에 매우 중요한다. 감정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없다면 인간이 어떤 존재인지도 알 수 없다.


책에서는 감정은 인간의 일상과 존재 전체에 깊이 관여한다고 한다. 우리가 무엇을 느끼고 어떻게 반응하는지가 곧 우리의 삶과 행동을 결정짓기 때문이다.


감정이 무엇인지 밝히려는 노력은 인간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탐구하는 일과 직결된다. 감정 없이 인간을 설명할 수 없으며, 감정의 본질을 모르면 인간의 본질 역시 파악할 수 없다 강조한다.



'감정이야말로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핵심 요소구나'하는 생각이 든다. 우리는 종종 이성과 감정을 따로 떼어 생각하지만 사실 이 둘은 분리될 수 없고, 오히려 감정이 없다면 인간의 행동, 선택, 가치관까지도 설명할 수 없다는 사실이 깊이 공감된다.



* 감정과 이성은 대립하는 걸까?



p.198

감정은 이성과 쉽게 비교됩니다. 게다가 이성보다 열등한 것으로 여겨지는 일이 많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감정 연구에서는 오히려 감정과 이성이 다른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거나, 감정이 없으면 이성적일 수도 없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이성적인 사람을 '합리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나 감정과 이성적 사고는 전혀 다른 마음의 상태가 아니라고 저자는 말한다.


감정에도 합리적인 것과 불합리한 것이 있고 타인의 이해 여부를 기준으로 합리성을 판단하기도 한다. 감정을 가지는 능력이 없어지면 합리적인 행동을 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한다.


* 감정을 다스리는 일


p.306

감정에는 지식이나 사고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감정은 '머리를 쓰는' 지식이나 사고와 다르다고 많이들 생각하지만, 그 생각은 잘못된 것입니다.



감정의 본질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감정을 다스리는 일이다. 특히, 부정적인 감정일 때 가장 필요하다.


책에서는 신체적 측면과 사고적 측면을 통제하면 감정을 다스릴 수 있다고 전한다.

신체적 측면에서는 심호흡, 마사지, 반신욕 등을 하면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또 다른 측면인 사고를 바꿔도 감정을 바꿀 수 있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나와 다른 가치관을 가진 사람도 있다고 이해하는 것처럼 말이다.



* 감상평


감정과 이성은 대립한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에서는 두 요소가 조화를 이룰 수 있음을 설명해준다. 감정 역시 이성적으로 들여다보고 다스릴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삶의 균현을 찾을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책에서 제시하는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감정과 거리를 두고 관찰하기, 집중할 수 있는 일에 몰입하기 등 일상에서 바로 실천할 수 있는 감정 다루기 방법은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오히려 감정을 성장의 밑거름으로 삼을 수 있을 거 같다.


<위태로운 감정을 다스리는 삶을 위한 안내서>는 감정에 대한 시각을 바꿔주고, 더 간강하게 감정을 다루는 방법을 제시해주는 유익한 책이었다.


감정 소모가 너무 큰 일상을 살아가는 분, 타인의 감정에 쉽게 영향 받고 삶에 휘둘린다고 느끼는 분들에게 꼭 한번 읽어보길 추천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