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패권 전쟁 - 챗GPT 딥시크의 미래와 AI 그 이후
이시한 지음 / 북플레저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리뷰

이시한 저자의 <AI패권 전쟁>

AI가 단순한 기술 혁신을 넘어 국가 간, 기업 간 패권 경쟁의 중심에 있음을 강조한다.

이 책에서는 AI 기술이 경제, 군사, 정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면서,

이를 선점하는 것이 곧 미래 권력을 차지하는 것과 같다는 메시지를 담고있다.

중국 딥시크가 AI에 미치는 영향

p.34

처음에는 자본과 기술이 가능한 미국의 몇몇 빅테크만 AI를 개발할 수 있는 줄 알았는데, 딥시크로 인해 그렇지 않을 수도 있겠다는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세계는 다시 AI 경쟁을 넘어 AI 전쟁의 세계로 빠져들어 가고 있다.

중국의 인공지능 스타트업인 딥시크(DeepSeek)는 최근 고성능 AI 모델을 저비용으로 개발하여 전 세계 AI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딥시크는 엔비디아의 고성능 칩 없이도 효율적인 AI 모델을 구축하였으며, 이는 미국의 제재 속에서도 중국의 AI 기술력이 향상되었음을 보여준다.

p.42

딥시크 현상의 핵심은 성능이 더 좋아진게 아니라, 저렴한 비용으로 같은 성능을 구현했다는 것이다.

​'AI는 돈과 규모의 전쟁이구나'라는 생각이 얼마든지 도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히든 워 : 진짜 패권 전쟁은 따로 있다.

p.67

AI는 모든 산업에 적용되어 그 산업을 발전시키는 초석이 된다.

AI 패권을 차지하기 위한 주요 국가와 글로벌 기업들의 전략을 책에서는 다루고 있다.

미국은 개방형 혁신과 스타트업 생태계를 중심으로 AI 기술을 발전시키고 있으며, 중국은 정부 주도의 대규모 투자를 통해 빠르게 AI 역량을 키우고 있다.

또한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테슬라 등 IT 기업들이 AI 분야에서 어떤 방식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도 흥미롭다.

p.109 AI 패권 전쟁을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실제 현대 사회의 기술 패권 전쟁을 기업이 주도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기업의 움직임을 이해하는 유일한 관점은 '이익'이다. 그래서 미국 빅테크 기업도 이익이나 비전에 따라 중국 기업과 손을 잡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이 책은 AI 기술이 단순한 혁신이 아니라 글로벌 패권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임을 명확히 보여준다.

기술, 경제, 윤리, 정책 등 다양한 측면에서 AI 패권 전쟁을 분석하면서 AI 시대를 보다 전략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AI 패권 전쟁을 통해 중국의 딥시크가 세계 각국의 AI 산업의 어떤 영향을 미쳤고

자고 일어나면 변화되는 현대사회에 우리는 과연 어떻게 대처하고 나아가야 할지 생각해보게 해준다.

우리는 창의적 사고, 문제 해결 능력, 감성 지능 등을 키워 나가야 AI가 대체하기 어려운 인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AI 미래 기술에 관심이 있는 사람,

경영자나 기업 관계자,

학생, 직장인 등 트렌드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읽어보길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