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너 셀즈 올 - 소매업계의 강자가 되기 위한 아마존과 월마트의 기업 간 전투
제이슨 델 레이 지음, 전리오 옮김 / 퍼블리온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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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너 셀즈 올>의 저자 제이슨 델 레이는 기술 분야를 이끄는 온라인 매체 레코드에서 10년을 보내며 아마존과 월마트, 그리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에서 소매업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보도해온 비지니스 분야의 베테랑 기자다.

2019년 전미소매업연맹은 그를 '소매업의 미래를 바꾸는 25인' 중 한 명으로 선정했다.

<위너 셀즈 올>은 소매업계의 강자가 되기 위한 월마트와 아마존의 보이지 않는 기업간의 경쟁을 다루고 있다. 미국의 소매업계 1위로 모든 지역의 상권을 쥐고 있던 월마트가 갑자기 혜성처럼 등장한 아마존의 위력에 고군분투하는 모습이 스펙타클하게 그려져 있다.

누군가를 정신 차리게 만드는 유일한 방법은

아마존 같은 새로운 경쟁자가

갑자기 나타나는 겁니다.

p.14



월마트는 미국 소매업계의 대표적인 기업이었다. 그러나 아마존의 등장으로 성장통을 겪어야 했다.

p.35

월마트의 리더들은 자사의 대형 쇼핑센터와 연계된 막대한 매출과 수익에 몰두해 있었고, 인터넷의 위협과 가능성에 대해서는 대부분 무지했다.

월마트의 온라인 사업은 아마존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인재를 영입하고 제트기업을 인수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지만 회사 내부의 깊게 뿌리박혀 있는 관료주의가 번번히 성장의 발목을 붙잡는다.

p.367

계획은 언제나 결국엔 한 명의 지도자 아래에서 월마트의 전자상거래 조직과 매장부문 조직이 통합되는 것이었으며, 포란은 그 역할을 원했다. 그러나 맥밀런이 거부했다.

미국의 모든 전역에 오프라인을 매장을 갖고 있으며 가격에서도 우위를 선점하고 있음에도 월마트는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다.


정치에도 진보와 보수가 있듯이 기업에도 존재한다.

당장의 수익과 안정을 요구하는 보수파와 지금은 손해를 보더라도 먼 미래를 내다보는 진보파가 있다.

누가 더 옳다, 낫다라고 판단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미래의 일은 누구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이다.

월마트는 온라인 사업의 확장에 드는 비용 부담과 매출이 증대됨에 따라 발생하는 오프라인 사업의 매출감소를 두려워하는 모습이 느껴졌다.

p.518

내가 맥밀런을 만났을 때, 그는 관료주의가 장기적인 장애물이라는 사실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었다. 여전히 이 조직은 중앙집권화된 하향식 문화를 벗어나 더욱 민첩하고 빠르게 움직이는 체계를 전환하는 과정에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월마트는 끊임없이 자기혁신을 하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는다.

아마존 프라임 서비스

p.209

월마트처럼 수익에 집착하는 회사의 관점에서 보면, 이런 상황은 프라임 같은 프로그램에는 죽음의 전조로 여겨질 수도 있었다. 그러나 아마존의 베이조스는 단기적인 이익을 희생하더라도 장기적인 관점에 집중하겠다고 약속했다.

2005년 아마존은 더 많은 고객이 아마존에서 물건을 구입하고 머무르게 하기 위해 빠른 상품배송 서비스와 무료로 스트리밍 서비스 혜택을 결합한 프라임 서비스를 내놓는다.

아마존이 이 서비스를 개시했을 때, 월마트는 이런 새로운 멤버십 프로그램을 위협으로 여기지 않았다. 그 이유는 소매업의 거대기업인 월마트의 순이익이 아마존의 매출액보다 더 많았다.

그리고 또 하나는 고객이 더 많은 주문을 할 수 있다는 이유로 연회비를 내며 아마존에서 주문하지 않을 거라 생각했다.

월마트 프라임 서비스

p.218

이 신규 프로그램의 회원에게는 월마트 매장의 모든 상품을 무제한 당일 배송해주는 서비스에 연간 98달러의 '알뜰한' 요금을 책정할 예정이었다.

월마트의 새로운 멤버십 프로그램 아이디어는 2018년 봄, 아마존 프라임 회원 수가 전 세계적으로 1억 명을 돌파했을 시점이다.

그러나 월마트는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하기 전 전자상거래의 두 개의 쇼핑 애플리케이션을 하나로 통합해야 한다는 문제가 있었다.

p.221

2019년 1월 말에 회계연도를 마감했을 때도, 월마트는 여전히 아마존 프라임에 대한 대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었다.

만약 이상적인 세상이라면,

이러한 라이벌이 지속적으로 경쟁함으로써 두 집단이 사회에 해악을 끼치기보다는 더욱 많은 이익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발전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나의 승자가 모든 것을 판매하는(위너 셀즈 올)

세상은 모두가 패배하는 세상이다.

이상적인 세상과 현실의 세상은 무척 다르다.

어느 기업이 세상을 독식한다면 책에서 말한대로 우리 모두가 세상의 패배자가 될지도 모른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유통산업 생태계 내의 상생이 더욱 필요하며 공정한 경쟁과 약자에 대한 보호가 병행되어야 한다.

** 퍼블리온 서포터즈로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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