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교양 꿀꺽 : 주식과 투자로 어떻게 돈을 불릴까? ㅣ 교양 꿀꺽 6
유윤한 지음, 이창우 그림 / 봄마중 / 2023년 9월
평점 :

🌿 교양 꿀꺽 시리즈. <주식과 투자로 어떻게 돈을 불릴까>는 어린이를 위한 금융도서이다.
어린이를 위한 도서답게 쉬운 설명과 귀여운 일러스트로로 주식이란 무엇인지, 은행의 역할, 투자와 투기는 어떻게 다른지, 어떤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좋은지 등 자본과 투자에 대한 모든 것이 담겨 있다.
🌿 돈을 움직이게 하는 은행
"은행은 우리의 돈을 가져다가 다른 사람들에게 빌려 주고 이자를 받아 돈을 버는 중간 상인이야."
우리가 예금이나 적금으로 은행에 돈을 맡기면 은행은 돈을 빌리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대출 (돈을 빌리는 것)을 해주고 이때 은행은 대출한 사람들에게 예금 이자보다 훨씬 높은 이자를 받아 예금한 사람들에게 이자를 준다.
🌿 투자를 하기 위해 꼭 알아둘것들
투자를 하려면 나라 전체의 경제 상황이 어떤지를 알고 있어야 하며 꼭 공부를 미리 해야 한다.
첫째, 환율에 대해 알아보고, 지금이 투자하기 적당한 때인지를 판단해야 한다.
환율이란,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화폐들을 서로 교환할 때 적용하는 비율이다.
현재 달러가 기축통화(나라와 나라 사이에 거래할 때 기본이 되는 화폐)이고 어느 나라 돈이든 달러와 교환하는 비율을 기준 화율로 삼고 있다.
둘째, 경제가 불안한 시기가 아니라고 생각되면, 일단 가장 안전한 투자인 은행 예금에 자산의 일부를 맡겨야 한다.
셋째, 남은 자산이 있다면 이익을 크게 낼 수 있는 주식에 투자하면 된다.
마지막, 원자재(석유, 천연가스, 농산물, 금, 은, 구리 등) 의 경우 주식이 폭락하는 경제 위기가 와도 크게 값이 떨어지지 않고 올라가는 경우 많아 조금 투자를 해 두면 좋다.
🌿 주식 투자는 어떻게 하는 걸까
우리나라 주식 시장은 크게 코스피와 코스닥으로 나뉜다. 코스피는 대기업의 주식을 사고파는 시장이고, 코스닥은 중소기업의 주식을 사고파는 시장이다.
우리나라의 주가 지수는 코스피 지수라고 하는데 주식을 사고 팔기 전에 먼저 주가 지수를 살펴봐야 된다.
주가지수는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전체 기업들 중 규모가 크고 탄탄한 200여 개 기업의 주가를 전체적으로 반영된 뒤 일정한 공식에 따라 계산한 값이다.
코스피 지수를 변화를 통해 수많은 기업들의 주식 시장 상태를 확인하고 내가 관심을 갖는 기업에 대한 정보를 꾸준히 모은다.
투자하고 싶은 기업을 골랐다면 인터넷에 검색하여 현재주가, 10년동안 주가의 흐름, 배당금, 1년 동안 벌어들인 수익 등을 알아본다.
계속 이익을 내며 그 이익금을 더 좋은 제품 개발에 쓰는 기업이라면 주식을 사도 좋다.
책의 나온 내용을 토대로 한다면 크게 손해 보지 않을 거 같은데 사람들은 왜 주식으로 많은 돈을 잃는 걸까
공부를 하지 않고 남의 이야기만 듣고 투자를 하거나 욕심을 내서 그런건가
🌿 아이들의 눈높이에 잘 맞는 금융도서이다. 재테크 초보인 어른에게도 도움이 되기도 한다.
아이와 함께 읽어보며 경제개념을 공부하면 좋을 거 같다
**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