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소녀 카르페디엠 8
벤 마이켈슨 지음, 홍한별 옮김, 박근 그림 / 양철북 / 2006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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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의 사명은 무엇인가?

『나무소녀』



문 영 숙(동화작가)



라틴아메리카 인디오 마을의 평화로운 삶을 깨뜨린 과테말라 내전은 36년간이나 계속되었고 무려 20만여 명이 희생되었다고 한다. 『나무소녀』(벤 마이켈슨 글, 양철북, 2006)는 피로 물든 내전의 소용돌이 속에서 꿈과 인간다움을 잃지 않는 나무소녀 가브리엘라의 눈을 통해 '전쟁의 의미와 참혹성, 광기‘를 고발하면서, 전쟁의 회오리에 휘말린 인간이 살아남을 수 있는 힘은 무엇인지, 그 힘은 어디에 뿌리를 두고 있는지를 그린 감동적인 소설이다.

내전이 일어나기 전, 마을 사람들의 삶에서는 자연과 함께 호흡하며 살아온 마야족의 정신과 지혜가 느낄 수 있다. 나무소녀 가브리엘라는 나무타기를 좋아하는 소녀이다. 가브리엘라는 채 걸음마를 하기도 전에 떡갈나무로 기어갔고 나뭇잎들의 손짓을 느낀다. “가브리엘라, 나무에 오르면 하늘에 더 가까이 갈 수 있단다.”라고 말해 주는 엄마의 말을 믿으며, 가브리엘라는 나무에 오르는 것을 좋아하게 된다.

가브리엘라가 인디오들의 성인식과 같은 킨세아녜라를 맞은 날, 낯선 군인들이 마을에 나타난다. 가브리엘라의 오빠가 잡혀가면서 평온했던 마을은 아수라장이 된다. 가브리엘라는 학교에서 조교 노릇을 하며 오빠를 찾아 헤매지만, 결국 군인들에게 선생까지 잡혀가게 된다. 군인들과 반군들은 번갈아 가며 인디오 말살 작전을 펴고, 그 와중에 가브리엘라는 식구들을 잃게 된다. 어린 동생 둘을 겨우 구해 산으로 피신하지만, 총상을 입은 동생은 죽고 또 한 명의 동생은 충격으로 말을 못 하게 된다.

벙어리가 된 동생을 데리고 산으로 피신하던 가브리엘라는 만삭의 산모와 만나게 되고, 산모의 아기를 받는다. 산모는 핏덩이만 남기고 죽는다. 가브리엘라는 덤불 속에 동생과 아기를 숨겨 놓고 젖을 구하러 마을로 내려간다. 마을에서 군인과 맞닥뜨리게 되고, 마을에 있는 큰 나무로 올라가 위기를 모면한다. 그러나 가브리엘라는 그 나무 위에서 군인들이 저지르는 끔찍한 만행을 모두 목격하게 된다. 그리고 동생이 있는 곳에 돌아오지만 동생이 흔적도 없이 사라진 뒤이다.  

가브리엘라는 나무 위에서 끔찍한 학살 장면을 목격한 뒤로, 그 충격 때문에 다시는 나무에 오르지 못한다. 멕시코의 난민수용소에서 겨우 목숨을 연명하던 중, 뜻밖에 그 곳에서 동생 알라시아와 갓난아기를 다시 만나게 된다. 가브리엘라는 수용소에서 마리오라는 선생을 만나 학교를 열고 아이들을 가르치기 시작한다.
어느 날 마리오가 인디오들의 복수를 하겠다며 반군에 입대하고, 가브리엘라도 무작정 그 곳을 떠나려 한다. 가브리엘라는 마치치 나무 아래에서 자신을 돌아보게 되고, 수용소로 돌아와 언젠가는 인디오 고향 마을로 돌아가리라는 꿈을 포기하지 않는다는 이야기이다.

작가의 사명은 과연 무엇이며 어디까지일까? 작가는 가브리엘라라는 한 소녀의 눈을 통해 인간의 잔혹성은 어디까지이며 문명이라는 이기적인 이데올로기의 대립으로 얼마나 많은 순수한 사람들이 끔찍한 고통 속에 휘말려 파괴되었는지를 고발하고 있다.
인류문명의 역사는 전쟁의 역사이다. 국가와 국가, 동족 간의 내전, 이데올로기의 대립, 종교 전쟁, 이제 자국의 이익을 위한 경제 전쟁까지 인간의 존재는 늘 위협받고 있다. 역사는 승자들의 기록이다. 이에 비해 문학은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벌어지는 참상이라는 리얼리티에 생명을 부여한 작가의 고발이다. 우리 나라는 유사 이래 무려 3,000여 번의 외침을 받았다고 한다. 그뿐인가. 우리 또한 이데올로기의 대립으로 처참한 내전을 겪었다. 이 책이 더 절실하게 느껴지는 것이 그 때문이리라.
이 책과 함께 읽어도 좋을 책들이 여럿 있다. 칼레드 호세이니의 『연을 쫓는 아이』(열림원, 2005)나 론 버니의 『독수리의 눈』(우리교육, 2000)도 함께 읽어 보면 좋을 것이다.


또바기 문영숙





*또바기
<또바기>는 '푸른아동문학교실'에서 동화창작을 공부한 김정·김지영·문영숙·박혜선·오미경·이묘신·이용포·임문성·태미라 이상 아홉 명의 새내기 동화 작가 모임으로, 다달이 함께 모여 동화와 어린이책에 대한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다.





문영숙
1953년 충남 서산에서 태어났으며, 시와 수필을 쓰다가 동화가 좋아서 동화를 쓰게 되었다. 2004년 제2회 ‘푸른문학상’과 2005년 제6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을 받았‘다. 지은 책으로 『나야 나, 보리』, 『무덤 속의 그림』, 『아기가 된 할아버지』 등이 있다.




ⓒ 동화읽는가족, 2007, 문영숙 글 <무단전재-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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