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 신화 마로 시리즈 (Maro Series) 6
김보영 지음, 김홍림 그림 / 에디토리얼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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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인을 멀리 떠나보낸 사람들은 새나 말이 되기보다는 풀꽃이나 망부석이 되어버린다. 생물이 자신이 원하는 것과 완전히 반대되는 형상으로 변하는 경향성이 있음은 또한 흥미로운 일이다. 해바라기가 해를 따라다닌다는 믿음이 환상임을 아는가. 그들은 해를 동경하여 거대한 꽃을 만들었으나 꽃의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땅으로 고개를 숙이고 만다. 아마 나 역시 그러하리라. 내가 날개를 달고 어딘가로 멀리 도망쳐버리기를 기원하므로, 나는 배를 땅에 붙이고 기어 다니는 무거운 몸뚱이를 갖고 죽어 갈 것이다. - < 진화 신화, 김보영 저/김홍림 그림 > 중에서

예부터 이르기를 개체발생은 계통발생을 반복한다. 우리 몸의 세포는 매순간 계속 태어나고 죽어 간다. 혈관에서 피는 계속 만들어지고 사라지며, 오래된 세포는 죽고 그 자리를 새로운 세포가 메워 간다. 그러다 보면 이전에 자신의 몸을 구성하던 세포는 결국 하나도 남지 않는다. 그건 사람이 정신뿐만 아니라 육체적으로도 완전히 다른 생물이 된다는 뜻이다. 생물은 누구나 원하든 원하지 않든 살아가는 도중에도 몇 번씩 죽고 다시 태어난다. - < 진화 신화, 김보영 저/김홍림 그림 > 중에서

“본연의 모습이란 것이 무엇이냐.”
  호랑이가 되물었다.
  “네 말대로라면 모든 생물은 일평생 갓난아기의 형상으로 살아야 하겠구나. 너는 자신이 인간의 모습으로 태어났다고 말하지만 네 선조는 한때 곰이었고 호랑이였고, 뱀이었고 물고기였고, 새였으며 식물이었다. 네가 지금은 인간의 모습을 유지하려 애쓰지만 하나 의미 없는 일임을 알게 되리라. 태어난 그대로의 모습으로 죽는 것이 무슨 가치 있는 일이냐.  - < 진화 신화, 김보영 저/김홍림 그림 >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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