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디자이너가 아니다. 단지 관련이 있다면 디자인을 전공으로 공부하고 있는 아이가 있을 뿐이다. 그런 내가 디자인에 관심을 갖게된 까닭은 이미 디자인은 우리 삶 구석 구석에 자리하고 있으며 내가 무언가를 하려할때도 디자인 영역은 필수로 따라 오므로 디자인은 내 삶에 디자인과의 동행은 당연하다. 유튜버가 되든 sns를 하든 나를 상징할수 있는 캐릭터나 로고도 필요하며, 소규모 사업을 해도 디자인은 그 바탕이 된다.
디자인의 필요성과 필연성을 느끼고 있지만, 관련된 업무등을 경험해본적이 없기에 [디자인 창업의 모든것]은 나의 간접경험이 되기도 한다. 3장 단계별 디자인 수익화 과정이 궁금해서 먼저 읽어보았다.
최근에 이모티콘 수업을 들었었는데, 캐릭터화 하기 전에 우선 내가 의도하는 것이 무엇이며 그에 따른 이미지 구체화 과정에 대한 로드맵을 그린적이 있다. 그 내용의 한가지는 내가 그리고저 하는 캐릭터의 특성이며 그 특성이 갖는 혹은 추구하는 의도인데 마찬가지로 디자인 로고의 요청이 들어오면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을 먼저 파악하는것, 로고의 유형과 특징을 이해하는것, 디자인 툴, 툴을 완벽하게 알고 있는 것이 실력의 기본기이므로 시대에 맞게 AI디자인 도구들의 도움을 받으면서 디자이너의 브랜드 철학과 감성을 담아야 한다.
클라이언트와의 대화에서
사용주체: 간판, 분양 홍보물, 홍보영상, 웹사이트, 명함등 오프라인 위주
타겟 고객: 20~40대 , 신혼부부
경쟁사: 중소형 오피스텔 브랜드
원하는 스타일: 고급스러움 , 장식적인 , 클래식한
원하는 스타 브랜드: 하버드/옥스퍼드 대학교 로고 p157
클라이언트의 찐 대화 법에서' 경쟁사(기존 이모티콘제작자들),' 내가 원하는 스타일 '' 방향성'등을 내가 지금 만들고 있는 이모티콘 기획서에 추가하면 좀더 디테일하고 의도적인 캐릭터로 구상되어질거 같다.
계획, 클라이언트와의 대화, 체크리스트도 완벽하게 정리 된 이후엔 로고디자인의 시작이다. 캐릭터 시안처럼 앞옆뒤면 처럼 각기 다른 3가지 시안과 견적 규모에 따른 응용 디자인을 목업으로 함께 제공, 처음 말했던 방향성이 달랐을때 조율방법, 최종납품가이드에 이어 상표권등록 까지 살펴볼수 있다. 이어 백문이 불여일견, 천마디 말보다 강력한 그림한장의 마법, 일러스트 삽화 디자인 프로세스의 과정인데 대부분 생소하지만 도표,일러스트, Tip 등 스텝단계로 순차적으로 설명해주고 있어 따라가기 수월하다.
그동안 SNS등에 쓰일 컨셉을 돌출하는데 그 감을 잡으려고 어려움을 겪었지만 이젠 감 필요없이 방향만 정리되면
설득력 있는 컨셉이 도출된다는걸 알게되었다.
현시대는 타고난 재주가 있든 없든 살아가면서 뭔가 꾸준히 도전하고 보다 나은 삶을 모색하는 열심히 사는 사람이라면 모두에게 해당되는 분야가 디자인이라고 생각된다. [디자인 창업의 모든것]은 문외한인 당신도 현시대에 깊숙이 발담가 디자이너로써 재탄생할수 있는 교보도가 되어줄것이다.
#디자인창업의모든것
#김진경
#진진아
#어깨위망원경
#컬처블룸리뷰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