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왜 그들만 부자가 되는가 - 부의 격차를 좁히는 진짜 돈의 모습
필립 바구스.안드레아스 마르크바르트 지음, 배진아 옮김 / 북모먼트 / 2025년 1월
평점 :
이글은 출판사로 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금수저로 태어나지 않고서야 사람은 누구나 부자로 살고 싶어한다. 돈 즉 경제에 대한 개념이 어려서 부터 생겼더라면 좋았겠지만 지금도 결코 늦지 않았다는 생각이다. 그래서 요즘엔 돈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시도해보고있다.
[왜 그들만 부자가 되는가] 역으로 부자가 되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일까? 라고 생각해 볼수 있다.
사우디의 왕 빈살마도 어려서부터 아버지를 따라다니며 권력의 힘을 깨닫게 되었고 권력에는 돈이 필요하다는걸
알게되어 투자에 관심을 갖게되었다고 한다.
우리 속담에 ' 지피 지기면 백전 백승이란 말이 있다. '돈을 알아야 돈에 이용당하지 않고 누릴수 있는 법이다.
책은 화폐의 시스템에 관한 의문을 시작으로 연다.

그동안 국가의 화폐 독점권에 대한 생각을 전혀 가져 보지 못했다. 유럽 중앙은행에서 계속 새롭게 화폐를 찍어내야하는지 또 우리가 은행에 맡긴 돈은 그대로 있는데 대출등 수신여신이 가능한지 과거에 나보다 돈이 많았던 누군가가
현재에도 나에 비해 월등이 부자가 되었을거며 상대적으로 나는 더 가난해져있을 것이라는것. 인간은 누구나 특정한 동기에 의해 행동하며 이러한 행동을 유발하는 요인이 자신의 안녕을 위하거나 자신이 처한 상황을 개선하려는 노력이라고 경제학자 루트비히 폰 키제스 저서 <국민경제:인간의 행동 및 경제활도이론>에 연구를 바탕으로한 설명이 있다. 이러한 인간의 행동이 없었다면 여전히 동굴에서 생활했을지도 모른다는 말은 꽤 설득력이 있다.
화폐시스템이 가진 부당함과 왜곡된 현상을 우리가 인식할때 비로소 개선할 희망이 생긴다. 화폐의 양화와 악화를 이해하고 수입분배와 부의 분배를 이해함과 아울러 국가의 화폐에 대한 통제권도 이해할수 있게된다.


최근 일이다 중국의 딥시크 쇼크로 세계적인 부호들의 커다란 재산 손실이 있었다. 아울러 주식에 투자하고 있는 나또한 하루 아침에 많은 손실을 어쩔수 없이 겪게 되었다. 대부분의 기술주들이 내리 꼬다 박았다면 그 반대는 엄청난 상승을 한것들도 있다.마치 도박장을 발불케하는 하루 800%이상씩 오르는 주식을 볼때마다 현실이라고 느껴지지 않았다. 돈은 무엇일까? 회의감마저 들었던 잊지 못할 날이기도 했다. 철저히 공부하고 투자하면 안정적인 투자로 부를 이룰수 있지만 주식은 한치 앞을 볼수 없는 부분이 바로 이러한 악재나 호재에 의해 특별히 더 좌지 우지 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자주 거래하는 은행의 수.여신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갖고 있을뿐 더 심오하게 들어가본적은 없다.
기존에 전혀 알지 못했던 화폐시스템에 대해 다소 충격적이긴 했지만 알수 있어 다행이라 생각한다. 새롭게 수도 없이 찍어내는 은행발권이 아닌 은행 시스템에서 만들어지는 무에서 유의 창출을 만들어 낸다.
< 왜 그들만 부자가 되는가>오스트리아의 국민경제학파 미제스 저서에 기반을 둔 돈의 구조에 대한 이해를 구체적이고 깊이 있게 파헤치고 있다.
오늘날 물질만능 시대가 되어가고 있고 점점 더 냉혹해져가고 있다. 다수를 압박해서 소수가 이익을 얻는 구조 이런 모든 문제는 화폐 시스템에 있다. 질 나쁜 상품, 질 나쁜 이론, 질 나쁜 개념 지금까지 살아온 세계와 다른 세계를 살고 싶다면 <왜 그들만 부자가 되는가>를 추천한다.
#부의격차를좁히는진짜돈의모습
#왜그들만부자가되는가
#북모먼트
#필립바구스
#컬처블룸리뷰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