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가 다르게 세상은 빠르게 돌아가고 있는 특히나 매일 놀라울만치 혁신하는 경제, 어떻게든 그 흐름에 부응해 보겠노라 노력을 하지만 이젠 나이는 속일수 없나 보다. 간혹 너무 어려운 용어에 그래프 읽기, 적성에 맞지 않은 숫자놀음에 버겁기만 하지만 현재를 살아가는 한 무엇이든 소득은 창출되야 하기 때문에 오늘도 나에게 쉽지 않는 길이지만
쉽게 돈벌수 있는 그길을 추종할수 밖에 없다.
향후 무궁무진한 발전을 불러올 양자컴퓨터, 아직 그 분야에 이렇다할 성과가 난것도 아니자만 많은 사람이 열광하는 것은 미래에 기업에 투차가치를 내다 보모가 동시에 트럼프 2.0이라는 호재에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경기침체속에 늘 좋은 소식만 있는것이 아니듯이 모든 주식이 부를 이루게 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그 악재를 피하기 위해 분산 투자를 해야한다. 이를테면 양자컴퓨터, 전기차, 우주개발 드론등 각각 다른 섹터에 분산 투자를 해야 생각치 못한 막대한 손실을 방지할수 있다.[딥테크 전쟁]은 첨단 기술에 대한 식견이 없는 나에게 큰 무기가 되어 줄거 같아 읽게 되었다.
고치기 힘들었던 병을 고칠수 있는등등 기술이 발전되면 더욱더 살기 좋은 세상에 살수 있다. 하지만 세상은 공평하지만 않다는것을 우리는 안다. 새로운 기술의 발달로 일자리를 잃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밖에 윤리적인 문제와 봉착될수도 있다. 이에 대한 부작용을 줄이고 좀더 공평하게 기술을 누리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하겠다. 비로서 기술이 사회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될수 있기 때문이다.
또다른 혁신, 전기차 다. 일론머스크 하면 테슬라 전기차가 떠오른다, 아직은 내가 느끼기에 시기상조한 감이 있지만 곧 머지 않아 상용화될것이며 이미 폭발적인 성장을 했음에도 미국의 새정부인 트럼프와 일론머스크의 관계를 생각했을때 테슬라는 급격히 발전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있다. 미국의 테슬라 라면 중국엔 리샹과 샤오평의 전기차 강자들이 있다. 리샹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브 자동차와 배터리 전기차를 중심으로 한 SUV를 개발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으로 연간 30만대 이상 차량 판매를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현대를 비교하자면 전기차 판매량이 26만대라고 하니 중국의 자동차 시장이 세계1위를 차지하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 기업으로 샤오펑이 있다. 일론 머스크의 연설에 깊게 감명 받고 다음 창업아이템으로 전기차를 잡았다는 샤오펑이다. 알리바바의 투자지원을 받으며 성장할 중국의 전기차를 생각하니 우리의 자동차 업계도 더 앞질러가는 기술력 향상을 고대한다.
"드론 이라는 단어의 어원은 다양한 의미와 연결지어 볼수 있다. 중략, 가장 널리 알려진 어원은 드론이 '수벌'을 뜻하는 영어 단어 드론에서 유래"p234
, 수벌이 일벌처럼 일하지 않고 벌집에서 생식 기능만 담당, 구애를 위해 수벌의 현란한 춤사위를 벌이는데 현대 드론의 비행모습과 유사해서 드론으로 물리게 되었다고 한다.
이밖에도 치열한 세계 각국의 우주경쟁, 자율 비행이 가능한 드론 택시, 드론을 활용한 국가의 국력을 상징할수 있는 방산 시장, 미국 중국 일본에 이르기까지 넘나들면서 딥테크를 위한 경쟁을 펼치는 오늘날 이러한 기술의 혁신은
그 국가의 경제적 번영과 국가 안보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뉴스등을 통해 막연하게 알고 있던 딥테크, [딥테크 전쟁 시장을 파괴하는 창조적 독재자들]을 통해 심도 있게 알수 있다.
#딥테크전쟁
#시장을파괴하는창조적독재자들
#방산시장
#드론
#자율주행
#이재훈
#컬처블룸리뷰단
#컬처블룸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