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시험 과목중에 공법이 가장 점수따기가 쉽지 않고 어렵다고들 하는데, 숫자에 약한 나도 이 공법은 한번쯤은 돌파하고픈 마음이 강하게 있었다. 좀더 쉽고 재미난 [부동산공법]을 공부할순 없을까? 하던 차에 알게된 책이다.
부동산의 성질과 변수가 기록된 부동산 공법 이며 이 부동산 공법을 통해 산출된 법이 민법이다.
부동산 공법의 존재목적은 국민개인의 재산권 보장 및 개선과 직결되는데 국토를 효율적으로 개발하고 보전하며 이를 위한 계획이 수립이 필요하다. 최우선은 현재가치의 보호이기에 모든 개발이 보전의 공간안에서 이루어진다.
도시계획은 상위분류 하위 분류로 나뉘는데 광역도시는 장기적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계획이다. 도시계획의 분류는
도시기본계획, 도시관리계획 지구단위 계획으로 구분된다. 도시기본계획이 장기발전방햐을 제시하는 종합계획으로 도시관리계획 수립의 지침이되는 계획이다. 이를 구체화 시킨 프로젝트가 도시관리계획이다.
공법 책을 예전에 한번 훑어 본적이 있는데 어려워도 무작정 공부를 하다보니 무슨뜻인지 말인지도 모른채 무턱대고 하다보니 너무 재미가 없었는데 [부동산공법을 알면 부동산 투자가 쉽다]에서는 공법에 대한 설명으로부터 플로로그가 시작해서 각 캡처에 자세한 설명과 더불어 예를 제시해서 술술 읽다보면 흥미로웠고 공법의 활용가치를 알게되었다. 인간이 살아가는데 의식주는 기본이 된다. 그중에서 주, 즉 부동산과 관련된 부동산 공법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알아두면 그 효용가치가 훨씬 증폭되는 필수 과목이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