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백가, 인생 불변의 지혜 - 공자·맹자·순자·묵자·노자·장자·한비자
옥현주 지음 / 유노책주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불안 근심 걱정에 휘둘리지 않으려면 옛것 을 읽기를 권한다. 인간은 궁극의 명제는 어떻게 살 것인가? 어떻게 살아가야 할것인지 를 위해 끊임없이 인간스스로를 고찰하며 삶에 진지하게 고되도 하며 살아왔다.

저자는 30대에 우연이 노자 동양철학애 빠지게 되어 40대에 대학원에서 동양철학을 공부하게 되었다고 한다.

나또한 저자와 비슷한 시기, 30초반에 동양고전을 접했는데, 논어 맹자 공자 사서삼경등을 한자를 해석하다 지쳐 접었지만 그때 함께 수학했 동기는 현재 모대학에서 유교경전을 가르치고 있다.

학창시절때 대입을 위해서 윤리등 공부할때, 우리는 종종 동양고전속, 특히 춘추전국시대 성현의 말씀을 공부한다.

크게는 하늘, 인간 중심의 자연과 하나가 되는 삶을 지향하며 지혜로움 속의 사랑으로 인간의 도리, 사회질서와 자연과의 조화로운 삶을 이야기 한다.

오늘날,

너무 세상이치에 바삭해서인지 얄팍한 삶에 염증나선지 <제자백가, 인생불변의 지혜>를 본 순간 동강난 내 삶의 주춧돌 이며 간당거리던 나의 삶의 철학을 다시 바로잡고 싶었는지 모른다. 기원전771년부터403년 까지 춘주,전국시대의 성현들의 말씀을 통해 삶의 지혜와 용기를 얻을수 있는 시간이 되어주었다. 각 장별로 공자, 맹자, 순자, 묵자, 노자, 장자, 한비자의 지혜가득한 이야기를 만나 볼수 있었는데,

삶의 급급해져만 가는 옹졸하기 그지 없는 내 자신이 그들의 말씀 한마디 한마디에 세상을 다 포용하는 커다란 그릇임을 깨닫을수 있었으며 값진 시간이 되어주었다. 성현들의 말씀을 곱씹어 되새겨 보며 오늘날의 나를 되돌아 보게하고 삶에 옹졸하고 피폐해졌던 내 자신을 다시금 오롯이 정비할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제자백가인생불변의지혜

#유노책주

#옥현주

#컬처블룸서평단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