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결코 어머니가 없었다 - 엄마와 딸의 공동 회고록
하재영 지음 / 휴머니스트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결코 어머니가 없었다] 역설인가? 독특한 제목이란 생각이 들었지만, 책의 제목을 잘 이해하면

스토리에 대한 감을 어느정도 잡을수 있다는 것으로 유추해 보건데, 내 자신의 이야기이며

내 어머니의 어머니 그리고 내 아이의 이야기도 될수 있는...

아이를 키우면서 어머니의 그릇을 그리고 자식에 대한 사랑이 지극하다는 것은 내 스스로도 인정한다.

그러나 난 제목에서처럼 어머니의 영향을 받고 자라질 않아서 한편으로 궁금하기도 했다.

또, 내가 생각하고 있는 그런 내용이 아닌 다른 이야기일지 호기심이 발동한다.



'집안의 공공제 어머니' 사적인 어머니로서 어머니를 본 기억이 없다는 저자, 아내-며느리-엄마의 자리가 전부였던

그래서 엄마의 사적인 이야길 전혀 들을수 없었다는 엄마의 딸 ,

아담과 이브때부터 여자는 남자의 부속물쯤? 으로 여겨졌듯이 과거 여성의 삶이란 삼종지도를 따르는

부에 소속된 그리고 어머니, 돌이켜 보니 나또한 내 어머니의 삶을 그리고 어머니를 제대로 마주한적이

없었던거 같다.



나대는 딸, 그리고 그런 딸이 평범하기를 바랬던 엄마, 의지가 있는데 쉽게 꺾이지는 않았을거다.

하지만 그 과정에 둘의 알수 없는 평행이론으로 어쩌면 불필요한 소모전을 치뤘을지도 몰랐을거란 생각이 든다.

'사적'인 모습으로서의 엄마 , 그리고 나,

사회속에서 여자라서 받았을 불평등을 어머니는 제대로 호소한적이 없다. 아니, 어머니이 목소리를 들어본적도

없는거 같다. 가만보면 사회는 힘없는 여성에게 남성과 같은 일을 평등하게 하길

원하기도 한다. 어찌 보면 그들은 무지했을거란 생각이 든다.

평등? 과거 선자는 남녀가 유별하다는것은 다름을 말한것이지 차이를 말하는게 아니다.

따라서 서로 조화롭게 살기를 말했음에도 사회가 만든 남아우위사상이 애초의 현자의 그 뜻을

망치고 있다.



'사랑하지 않는 반려자'와 어떻게 평생을 같이 살수 있을까?

생각해보니 엄마의 사적인 시간이 없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 아닐까 싶다.

이는 곧 헌신 이기도 하다.

가정 폭력, 교제 폭력 , 성폭력은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여성을 상대로

일어나는 이러한 일들이 계속되는걸 보면 사회는 여전히 개선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곤 한다.



간혹 딸아이에게 남자를 능가할 만한 운동을 시키고 싶어 권해보기도 했지만 아이는 아직 그런 위협을

느끼지 못했는지 흘려 듣고 만다.

저자는 어머니가 원치 않는 모습을 파헤쳐 보며 엄마 자신이 아닌 가정을 위해 안팎으로

노동도 마다 하지 않고 개인의 포부나 희망은 언감생심이였다.

어머니의 어머니 , 할머니, 어머니, 그리고 나, 사회속에 여성의 삶을 냉철하게 자신의 어머니와 저자자신을

파헤치면서 과거 사회로부터 여성의 삶이 무던히 꺾여 살아왔지만 저자는 꺾이지 않으려는 삶을

강하게 살고자 했음이 느껴졌다.

네이버기사를 읽다보면 댓글에 아마 남성?이 썼을거란 생각이 드는데

여성상위시대라고 노골적으로 볼멘소리를 하는 글을 보면서 아직도 멀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들은 여자도 남자들과 같이 군대에 가야한다고 한다. 왜 냐면 요즘 여자들은 결혼해도

애를 안낳기 때문이란다. 픽 하고 웃고 말았지만 가슴아픈 현실이란 생각이 든다.

과거에 비해 여성의 삶이 많이 좋아졌다고는 하나 이 사회속 남자들의 생각이 미치지 못하고서야

바로 섰다고 할수 없음이며 저자처럼 엄마의 사적인 시간을 찾아보려고

그리고 남성만큼 사회에서 더 강해지고 독립심과 생활력이 있을 필요도 있겠지만

사회도 변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처음에 책을 들었을때 나의 생각을 빗나간 이야기지만 ,

가부장적인 사회속에 여성의 삶을 모처럼 직시해 볼수 있었다.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나는결코어머니가없었다

#페미니스트

#하재영

#휴머니스트

#컬처블룸리뷰단

#컬처블룸체험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