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 HEAR - 듣기는 어떻게 나의 영향력을 높이는가?
야마네 히로시 지음, 신찬 옮김 / 밀리언서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술적으로 말하기는 어려워도 생각나는데로 내뱉는 말하기는 그지 없이 쉽다.

말하기는 이렇게 쉽거나 의도에 따라 어려울수 있지만,

듣기는 그렇지가 않다. 주변사람들로 부터 조용한 사람이라고 자주 듣는 편이지만

나 역시 남의 말에 경청하기가 쉽지가 않다. 그냥 들어주고 여기에 공감이나 호응까지 해주면

더 좋을텐데, 어찌보면 화자에게 공감하는 사람이 없어 사람은 고독한 존재라고 할지도 모르겠다.

인테크 시대 , 잘 들어줌으로써 내 편을 만들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경쟁력이 있는 일 일까?

보다 더 효율적이고 이왕이면 상대에게 도움이 되고 싶어 [HEAR]히어를 읽게 되었다.


상대와 대화를 하다보면 나도 모르게 그에 대한 나의 반론이 나오게 된다.

이럴때 상대는 나를 설득하려고 '그게 아니다' 라며 어떻게든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려 애를 쓴다.

그런데 이럴땐 잠자코 듣고만 있으란다.

그러면 경험하게 될 -듣기의 놀라운 힘-을 느낄수 있다는 것이다.

계속 말을 하던 상대방이 스스로 내뱉은 말에 스스로를 생각하게 되고 납득에 이어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게 된다는 거다.

상대와의 대화에서 내가 무슨 말을 해야할지 신경쓰지 않고 그냥 잘 들어 주는것만으로도 설득력을 갖게된다.

듣기만 했는데 상대에게 감사의 인사를 듣게되고 자연스럽게 문제가 해결된다.

생각해보면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닌데 나는 듣기에 익숙하지 못한거 같단 생각이 든다.

이러한 듣기만 잘 해도 상대방에게 호감을 받게되고 이야기에 내가 적극적일 필요가 없으며

사람사귀기도 수월해지며, 상대방 마음까지 알수 있다.

' 누군가 당신과 대화를 나누면서 카타르시스를 느꼈다면 신뢰 관계를 구축하히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p33

무심코 상대의 말을 듣기만했어도 이렇게 심적 거리가 가까워 질수 있는 듣기의 힘은 대단하단 생각이다



사람은 근본적으로 말하기를 좋아하게 태어났지만 그래서 듣기가 서툴기 때문에 듣기 훈련을 해야한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을때 하지 말아야할것들을 체크해 보면서 그동안 내가 했던 말자르기가 여기에서

개입되지 않았나 생각 된다.

하버드 대학교의 사회인지및 정신신경과학 연구소는'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쾌락이다.' 라고 발표한바 있다.

인간은 먼저 자신이 여기에 있어도 된다는 안정감을 느끼기 바라는 마음이 욕구에 있는데, 그래서 듣기보다는

말하기를 더 신나하고 이 욕구가 인정받게 되었을때 비로소 '존경 욕구'의 전 단계 '소속과 애정 욕구'가 실현되는것.

들어준다는 것은 알아준다는 것, '수용,공감, 자기일치'가 충족되어야 자신을 비로소 수용하게 되고

따라서 타인의 수용이 필요하게 된다. 묻지도 말고 따지지도 말고 듣기만 하면 된다.



누군가의 말에 귀를 열어 들어주자. 단, 공감은 하되 동감은 하지 말며, 아마 상대의 말에 따라 동감했다가는

난처한 상황에 처하게되 되기 때문에 동감보다는 그랬구나 공감을 하자는거다.

그렇다고 상대를 내가 판단하는 것 역시 금물이다. 몇분의 이야기로 상대를 다 알수 없음뿐더러

신뢰관계가 충분히 형성되었을때 평가는 가능하다.

잘 듣는다는게 어마어마한 내게 힘이 생긴다는 것을 더더욱 느끼게 되었다.

하지만 잘 듣는다는게 어떤것인지 지식은 필요하다. 상황에 따라 맞장구도 필요하고

대화의 템포를 맞추기도 해야 한다.

대화의 기술이 좋아서 인간관계가 좋을거란 생각이 있었는데 더 좋은 인간관계는 듣기의 기술도 필요하다.

인테크 시대 영향력 있는 존재가 되고 싶다면 [HEAR 히어]를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