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래는 취업 준비 - 시작부터 바르게
우설래 지음 / 대경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취업이란 단어만 들어도 설레던 때가 있었다. 라떼는 말야~ 왠만하면 지원만 하면

취업이 되던 때라, 딱히 큰 고민없이 학교졸업하면 별도의 준비? 과정이 필요치 않았던 시대였다고

말할 수 있겠다. 그러나 지금은 라떼처럼 무작정 취업은 커녕 취준생이라는 단어가 있을 만큼

취업의 문턱이 꽤나 높다. 또 몇년 있음 취업을 해야하는 아이가 있는 엄마로써 당연히 취업에 관심을 둘 수 밖에 더불어 나도 꼼꼼히 살피어 취업준비에 허비하는 아까운 시간을 지켜보려 한다.

[설래는 취업 준비] 제목으로 언듯 보았을땐 취업 준비가 설레...랜다는 생각을 하게된다.

저자의 이름에서 따온 설래는 취업준비 책 제목과 취업준비를 앞둔 취준생들의 설레는

마음을 이중적으로 느낄수 있는 제목이 흥미롭다.

컨설던트인 저자가 5000건 정도의 컨설팅을 하면서 최종 7단계 프로세스 개발에 성공,

1단계 자기 이해, 2단계 직무 조사 3단계 목표설정 4단계 취업 전략 5단계 실천 점검, 6단계 서류 작성

7단계 면접 준비 까지, 취업준비 과정'에 대한 컨설팅을 통해 아이의 진로와 취업과정을 검토해보며

지금의 과정을 미래의 취업을 위해 좀더 효율적으로 능력을 키워보기로 했다.


인생의 반을 살아본 나는 여전히 내자신을 제대로 볼줄 모른다. 나의 삶의 목표는 있지만

내가 어떤 사람이며 그런 나를 나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 1단계는 자기를 이해하는 과정으로 자신의 성향,

적성, 삶의 가치, 경험이나 흥미 , 장점등을 이해하고 나와 적성이 알맞는 직무를 추천받을수 있는 과정을

살펴 볼수 있다. 저자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적성 검사를 개발한 심리학자 홀랜드의 6각형 유형에 대한 파악하고

자기 분석 파일을 작성한 후 그에 알맞는 직업/직물르 추천 할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이과정에서 셀프 인터뷰가 흥미로웠는데 조금이나마 내가 어떤 성향이며 나의 직무는 어떤 타입인지등

을 알아볼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취업준비 프로세스 2단계는 '직무조사'로 나에게 추천하는 직업에 대해 이해할수 있는데,

직무의 정의 업무내용, 협업 부서, 팰요한 지식, 스킬, 태도, 자격, 활동 등을 알수 있다.

본지에 실려있는 '나만의 직무 기술서'에 체크해 보면서 직무조사를 할수 있다.


이렇게 직무 조사가 이뤄지고 나면 자기 소개서를 작성하는데, 그 예가 몇가지 제시되어 있어서

아...소개서는 이렇게 작성되는 것이로구나 실감할수 있다.


면접에서는 어떤 질문들을 할까? 또 돌발적인 질문은 어떤것이 있을까? 늘상 궁금하기도 하고 대략은 어떻게 진행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책에서는 '퍼스널 브랜딩' 시대에 맞는 면접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면접 전과 면접 후이에 따른 면접관의 질문과 취준생의 답이 예를 들어 있어서 구체적인 도움이 되었다.

이렇게 흥미로운 7단계 가정을 모두 마치고 나면 나는 지금부터 취업준비를 위한 부족했던 커리어를 키우면 되는 것이다. 경단녀, 취업을 앞두고 있는 취준생, 곧 졸업을 앞두고 있거나 대학에 다니고 있는 학생들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