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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도시 타코야키 - 김청귤 연작소설집
김청귤 지음 / 래빗홀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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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이 육지를 잠식시킨 세상, 빙하가 녹아 인간은 설 곳을 잃은 채 바닷 속에서 살아간다. 책에 수록된 단편들의 미래는 모두 바다에 잠긴 상태다. 하지만 세계는 변해도 인간은 여전히 이기적이다. 그 틈에서 인간성을 상실하지 않은 어떤 돌연변이들이 삶을 헤쳐나간다.

“또 나쁜 생각 하고 있지?”
“내가 뭘?”
“네 얼굴만 봐도 다 알아. 슬픈 생각, 나쁜 생각, 너를 갉아먹는 생각을 하고 있잖아”

발전은 인간의 편리함을 위해서라지만, 나는 세상이 한층 더 발전할 때마다 되려 불안하다. 진정 인간만을 위한 일, 아니 실은 인간을 위한 것도 아닌 일들일 때가 많다. AI가 당연해지는 시대, 챗gpt가 글을 쓰고, 해결책을 내놓는 시대에서 우리는 점점 편리하고 빠른 효율만을 좇는다.

“바다는 평등하고 기술은 잔혹하며 진화는 참혹하다”

인간이 도구로 전락할 때, 따뜻함은 사라지고 필요한 기술을 가진 사람만 살아남는 세상, 생각만 해도 차갑고 무섭다. 언제나 자연 속에 인간이 속한다는 것을 우리는 망각하며 산다. 인간이 자연을 뛰어 넘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하지만, 결국 바다 앞에서는 모두가 공평하다. 그렇게 자꾸 인간성을 상실한 채 달려나가다 보면, 인간이 만든 돔도 깨지기 마련이다.

“그거 알아요? 문과 루나는 다 달을 뜻해요. 그러니까 손님이랑 내 이름의 본질은 같다는 거죠”

그렇지만, 소설 속 존재들은 멸망 속에서 일말의 희망이라도 붙잡는다. 퍽퍽한 단백질바만 먹다가 쫄깃한 문어가 들어간 타코야키를 맛본 것처럼, 약간의 따뜻함을 느낀다면 다시 그 차가운 곳으로 돌아갈 수 없게 된다. 앞으로 가 돔을 부수고 나온다. 그를 춤추게 만든 타코야키의 맛, 일상 속에서 우리의 인간성을 상실하게 하는 것들을 경계하고 인간의 따뜻함에 한 발 더 다가가는 것. 아무리 땅이 물에 잠긴 지구의 해저도시에서 살아간들, 우리 스스로는 세상에 잠식되지 않고 타코야키 한 입에도 춤출 수 있다는 희망의 이야기다.

“우리는 멸망과 죽음을 향해 달려가고 있었지만, 그래도 웃는 날이 더 많을 거라 믿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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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술 한주 기행
백웅재 지음 / 창비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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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술 한주 기행>

'한국 술' 흔히 소주, 막걸리만 한국 술이라 불리는데

훨씬 더 다양한 한주가 있다는 사실!

 

 

 

저자가 기록한 테이스팅 로드! 아주 꼼꼼하고 구체적으로 적혀 있어서

맛을 예측해보는 재미가 있다.

 

사실, 한주라고 하면 소주, 막걸리, 동동주?

술을 좋아하지만 우리 전통 술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는 것들이 부족했다.

 

저자는 전통주 라고 부르지 않고 굳이 '한주'라는 말을 꼭 쓰는데

전통주는 어느 곳에서나 쓸 수 있는 'traditional'' 이지만

한주는 우리 '고유'의 술이라는 것을 더 알릴 수 있는 단어라는 것!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프리미엄 술을

책을 보며 조금은 배웠다.

전문적으로 한주 사업을 시작해보려는 분들이 읽으면

너무너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은 책!

 

이제 천천히 한주를 좀 즐겨봐야 겠다!

알고 마시면 더 맛있는 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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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며 사랑하며 기르며 - 당신을 위한 반려동물 인문학 수업
재키 콜리스 하비 지음, 김미정 옮김 / 을유문화사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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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반려동물 인문학 수업

'살며 사랑하며 기르며'

 

고양이 두 마리를 키우는 ‘집사’이자 작가인 재키 콜리스 하비가 쓴 <살며 사랑하며 기르며>

작가는 인간과 동물이 친밀한 관계를 맺어온 흔적들을 찾아간다.

 

 1999년 6월 프랑스 쇼베 동굴에서 발견된 2만 6천년 전 사람과 개의 발자국 화석은 인간이 동물의 친구였음을 보여주는 최초의 증거였다고 한다.

아주 오래오래 전부터 인간은 동물과 교감했구나라고 느낀 대목.

 

엘리자베스 1세가 통치하던 16세기, 영국의 한 마을에서는

귀족부터 천민까지 모든 계급에서 개를 키웠다는 사실도 아주 흥미로웠다.

 


-26P
반려동물을 정의할 때 늘 믿을 수 있는 사실을 하나만 꼽는다면,

그들이 주인인 우리를 신뢰한다는 점이다.

 

-162P
우리는 귀여운 동물을 원하고, 결국 소유하고 만다.

그러면서 동물 복지라는 근본적인 배려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163P
아이러니한 건, 우리가 반려동물과 함께 살면서 그들에게 최고의 삶을 주기를 원할 경우에는 동물의 외모가 가장 나중에 고려된다는 점이다. 우리가 특정 동물 개체를 애정하게 될 때 중요한 건 그들과 맺은 관계의 질, 그들을 이해하는 깊이, 그들과 맺게 될 유대의 끈끈함이다.

이는 유행하고는 전혀 상관없는 일이다.

 

-247P
철학자 제시카 피어스의 설명을 빌리자면, 소통하고자 하는 욕구, 다시 말해

 "보살피고 사랑하고 엮이려는" 욕망은 끝이 없다.

 

-283P
인간은 동물을 보살피고 동물은 인간을 보살핀다.

인간과 동물은 서로의 영역 사이에 있는 중간 어디쯤에서 만난다.

 

-327P
반려동물과의 이별은 조금도 '사소'하지 않다.

 

-373P
나는 생각한다. 반려동물로 인해 인간이 동물과 이 세계를 더욱 진심으로 공유하게 된 건 아닐까. 반려동물로 인해 인간은 다른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고 조망할 방법을 찾게 된다. 반려동물로 인해 인간은 현실을 여러 방면에서 바라보게 된다.

 

매리 앤셀이 한 말이 떠오른다.

"동물은 그 자체로는 굉장히 무기력핟. 내가 그들 중의 하나가 되면서, 나도 그렇게 되었다.

나 역시 무기력하다. 그러나 그들은 이 나약한 내게 자신의 모든 것을 드러낸기를 망설이지 않는다."

 

-374P
나와 내 반려동물에게 이상적인 미래의 세상은 인간과 동물이 다르다는 점을 여전히 존중하는 세상일 것이다. 동물을 지금 우리 자신의 모습을 대체하는 수단으로 생각했다간 동물만이 가진 무언가를 놓치게 됟나. 그렇게 되면 우리 자싱네 대해 생각하고 이해할 수 있는 수단까지 잃어버릴 것이다.

 

 무기력한 서로들이 만나서 서로를 이해하는 것.

말이 통하지 않아도 마음이 통한다.

반려 동물과 함께하는 것에는 많은 부담과 책임이 따르지만

그것을 모조리 감수할만한 크나큰 '사랑'은 어떤 말로도 표현이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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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인권으로 한 걸음 - 가해자를 만들지 않는 성교육을 향하여
엄주하 지음 / 을유문화사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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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받아왔던 성교육을 생각하면, 별로 기억에 남는 것이 없다. 이론적으로 남성과 여성의 신체적 차이, 생식기에 대한 설명, 그리고 성을 금기시하는 무언가의 분위기에 항상 압도되곤 했다. 그런 부족한 성교육들이 아쉽다. 사회에 나가 보니, 성교육의 부재로 인한 갖가지 문제들이 곪아서 터지고 있었다. 강남역 여성 살인사건, n번방 사건 등 혐오와 사회적 약자에 대한 잘못된 인식들로 인해서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그러던 중, <성 인권으로 한 걸음> 이라는 책을 접하게 됐다. '성 인권'이란 말이 생소하게 들렸다. 배운 적 없는 워딩이었기 때문이다. 성교육이라고 하면 말그대로 '성별'에 더 방점이 찍히게 되는데, '성 인권'이라는 단어를 보면 '인권'이라는 워딩에 더 큰 중심이 가 있다는 걸 느낄 수 있었다. 

선진국에서는 성교육의 목표가 성범죄 예방임을 분명히 하고 있으며, 이 목표를 가지고 일관적으로 교육이 이뤄지고 있었다. 하지만, 국내의 상황은 너무나도 다르다. 그동안 한국 성교육은 주로 보건교사들이 체육시간에 '생물학적 성 영역', '성폭력 영역'등 단순한 차원에서 수업하는 방식이었다. 이뿐만 아니라, 성교육에 대한 어떤 철학이 부재했고, 일관적이지 못한 교육과정도 문제였다. 

미투와 같은 거대한 담론들이 숨죽여있다가 폭발해버리고, n번방 사건처럼 상식적으로 납득되지 않는 성범죄들이 도처에 깔려있다. 심지어 세대를 넘나들며 10대부터 기성 세대들까지 모두에게 적용된다. 

책을 읽으며, 내가 가졌던 성에 대한 고정관념부터 돌아봤다. 나는 모순적인 이중 잣대를 가졌던 건 아닌지, 또는 성별로 구분지어 갈등에 일조하고 있던 것은 아닌지 돌아봤다. 모두가 자신이 가진 성에 대한 고정관념을 뒤엎는 것으로부터 근본적인 성교육이 이뤄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피해자가 숨어 들어가지 않고, 당당하게 자신의 피해를 알릴 수 있고, 그보다 전에 가해자를 만들지 않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 새로운 성교육에 대한 패러다임은 '성 인권'에 대한 명확한 인지부터 시작해야 한다. 25년 경력의 보건 교사로서, 아이들의 성장을 지켜보며 '성'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깊게 깨달아왔던 저자의 경험들이 녹아난 이 책은 지금 우리 모두에게 가장 필요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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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나는 너무 많이 참아왔다 - 쓸데없이 폭발하지 않고 내 마음부터 이해하는 심리 기술
강현식.최은혜 지음 / 생각의길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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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나는 내 감정을 너무나 잘 알고 잘 컨트롤 해왔다고 생각했다. 심지어 남들도 나를 그렇게 평가하기도 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어? 나도 이랬는데..'라고 맞장구를 치는 순간이 참 많았다. 

우리 사회는 '분노', '화'라는 단어를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반면 무언가를 '참고 인내하는 것'을 아주 훌륭한 미덕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화'를 잘 다스리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는 것을..

저자가 수년간 해 온 상담의 사례를 읽으며 너무나 평범한 우리 주변의 이야기여서 놀랐다. 심지어 나조차도 모르던 내 '화'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도 새롭게 알게됐으니 말이다. 

그만크 나도 '화'에 대해 명확히 인지하지 못 했고 내 감정에 솔직하지 못한 채 살아왔다. 각기 다른 유형의 '화'에 대한 사례들이 나오지만 이것들의 공통점은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들여다보지 못했던 것에서 시작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저자와의 상담을 통해 상담자들은 그와 가족, 친구와의 관계 혹은 어떤 과거 사건들을 오롯이 마주한다. 

가족, 친구, 그리고 애인처럼 나에게 많은 영향을 주는 사람들은 없을 것이다. 이게 사랑일 때도 많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서로 상처를 주는 경우도 너무나 많다. 서로에게 매우 중요한 에너지이기도 하고 동시에 서로에게 너무나 스트레스로 다가오기도 한다. 하지만 그렇기에 어떤 과정을 거쳐 화가 났는지 그 화에 대해 깊이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것 같다. 

하나하나 후벼파는 생생한 경험담들을 통해 화를 비롯한 나의 갖가지 감정들을 돌이켜보는 시간이었다. 내 감정을 내가 알아주지 못하면 아무도 모른다는 것을, 그리고 제대로 화를 낸다면 오히려 더 돈독하고 건강한 인간관계가 형성된다는 것을 알았다. 관계에 대해서 힘들어하는 모든 이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될 수 있는 책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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