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 지도 따라 굽이굽이 역사 여행 500km 아이세움 지식그림책 30
김하늘 지음, 박지훈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1년 10월
평점 :
절판


지도 따라 굽이굽이 역사 여행 500Km

한강

 

 이 책을 보는 내내 잘 만든 책이구나. 정성스럽게 만든 책이구나 라는 느낌을 받았답니다.

역사를 공부할때도, 사회를 공부할때도 어김없이 등장하는 한강. 그처럼 중요한 한강이 어디서부터 시작되고 어디서 끝나는 것인지 정작 정확하게 알지 못했습니다.

 

한강은 강원도 태백시 창죽동 금대봉 아래에 있는 검룡소에서 퐁퐁 솟아올라 서해 바다까지 힘차게 흐르는 강이라고 합니다.

 

씩씩하게 검룡소를 떠난 물은 골지천이라는 이름으로 졸졸졸 흐르다가 아우라지에서 송천과 만나 조양강이 되고,정선읍에서 동남천과 만나 동강이 됩니다.

 

동강은 다시 영월에서 서강과 만나 비로소 큰 강이라는 뜻인 한강이라는 이름을 얻어요. 이름에 걸맞게 큰 물줄기가 된 한강은 여유롭게 단양을 지나고 충주를 지나, 양수리에서 가장 큰 한강 지류인 북한강과 어우러져 서울로 흘러갑니다.

위풍당당한 한강은 서울을 지나 김포와 파주 사이에서 마지막 지류인, 임진강을 만나 강화 해협을 통해 서해 바다로 들어갑니다.

한강의 지도와 역사를 모두 담고 있는 이 책은 지도책이기도 하면서 역사를 담기도 한 체험학습서로도 적합한 책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지리적으로나 역사적으로 가장 중요한 지역임에도 정확한 위치를 알지 못했던 한강을 그 정확한 위치파악과 그 물줄기를 따라 가면서 하나하나 책을 통해 그 지역을 체험 할수 있는 점에서 마치 다녀오지 않고도 그 물길을 따라 가보는 느낌을 받는 다는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입니다.

책마다 날개형식으로 그 지역에 대한 설명을 해줘서 펴보는 재미가 쏠쏠 하답니다.

정말 가치있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