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이야기 - 세상을 바라보는 힘
우미아 지음, 이고은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미디어를  통해 세계의 역사를 풀어가고 있답니다.  미디어란 무엇인가요?  신문, TV, 라디오, 컴퓨터 휴대 전화처럼 현재 우리의 생활과 떨어져서는 살수 없는 중간 전달 물건이나 방법을 의미하는 것이지요.  이외에도 사람의 말과 몸짓, 표정까지도 미디어라고 볼 수 있다 네요.

   , 우리의 생각이나 마음, 느낌 정보를 주고 받는 의사소통의 매개체 전부를 미디어라고 한답니다.

   고로 원시 시대의 사람들이 말과 몸짓으로 맹수를 물리친 것에서부터 인쇄술의 발달로 시민들이 계몽되어 왕이나 귀족 위주의 신분제도가 없어지고 현재의 인터넷과 위성 방송 등의 첨단 기술로 무장한 미디어 기기들까지 모든 미디어의 역사를 담고 있어요.

사실 미디어를 통해 역사를 풀어간다고 했지만 결국 역사라는 것이 좀더 많은 사람들의 자유와 인권을 보장한다는 측면으로 발전해 왔다고 보자면 세계의 역사와 미디어의 역사는 한 맥을 이룬다고 보입니다.

   좀 더 많은 사람들과 대화하고 그들의 말에 귀 기울여 주려 하는 것이 미디어의 본질이며 아울러 역사의 본질이기도 하니까요

   최초의 신문, < 악타디우르나 >,  한국의 < 독립신문 > 종교개혁을 이룬 종이 한장의 힘, 전쟁을 부추긴 노란 신문들, 대통령을 하야시킨 워터게이트 사건, 민주화 운동을 폭동이라고 한 언론조작, 백인은 착하고 유색 인종은 악당이라고 세뇌 시킨 미디어의 편견까지 미디어의 역사가 결국은 우리의 역사였음을 깊이 이해하게 됐답니다.  초등학교 4학년이상의 아이들이라면 흥미롭게 볼 수 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