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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잘하려고 애쓰지 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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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 않아도 나는 여자입니다
이진송 지음, 윤의진 그림 / 프런티어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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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않아도 여자입니다 -이진송 에세이]

어렸을 때에는 사회의 영향을 받지 않는듯 해 보이다가(사실 아니다, 어릴적부터 우리는 영향을 받으며 살아간다),
또래 무리들, 혹은 어른들의 지시에 따라 무리지어 살아가며 우리는 소위 '사회화'된다.
사회화 되는 과정은 어쩌면 아비투스에 쩔어지는 그런 과정이 아닐까
저자는 아비투스에 의해, 자의가 아닌 온전한 타의로 자신을 검열해가는 자신의 어린 동생을 위해 책을 썼다.
내가 생각하기에 가장 좋았던 페미니즘 서적 입문서는 응고지 아디치에의 '우리는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합니다' 였다.
그러나 아무래도, 한국 정서에 길들여져서 그런지 이제는 이 책을 좋은 입문서로 뽑고 싶다.
쉬운 설명 뿐만 아니라, 보았던 미디어, 노래가사에서 예시를 들며 문제점을 꼽고 있기 때문에 더 공감이 가기 때문이다.

중간중간 들어가있는 삽화가 굉장히 매력적이다.
(이 그림에서 흥미로운 점은 우리가 평소에 생각하는 '이상적인 몸'에 맞춰서 그림을 그리지 않았다는 점이다)

가장 이상적이었던 챕터를 꼽으라면 '골드미스 혹은 알파걸이 아니어도' 와 '모성애가 없어도' 이다.
우선 '골드미스 혹은 알파걸이 아니어도'는 드라마 <아버지가 이상해>에서의 변혜영을 예시로 이야기를 한다.
전문직, 완벽한 몸매, 예쁜 얼굴, 조곤조곤 할 말을 다하는 멋진 알파걸
우리가 여성 비혼주의자를 떠올릴 때 자연스럽게 떠올리는 이미지이다.
결혼하지 않은 여성은 무조건 '골드미스'여야만 할까? 멋지고 당당하지 않은 여성은 자연스럽게 지워진다.
이 챕터에서는 그렇지 않아도 괜찮다 고 말한다.
전문직이 아니어도, 완벽한 몸매나 예쁜 얼굴을 가진 여성이 아니여도, 우리는 괜찮다.


모성애가 없어도 괜찮다.
영화 <케빈에 대하여>는 많은 생각을 들게 했다.
케빈은 선천적으로 사이코패스일까? 아니면 에바의 부족한 모성애(!) 때문에 그렇게 된 걸까?
저자가 제시한 '에바는 그저 운이 나빴을 뿐'이라는 해석은 나의 머리를 멍하게 만들었다.
에바의 부족한 모성애, 즉 여성에게 모든 책임을 지우는 무책임한 해석..
물론, 영화가 에바의 서사에 의해 진행된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아빠'의 책임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논하지 않는다.
'저는 아이는 안 낳고 싶어요'라고 말하면 '일단 낳으면 생각이 달라질거야'라는 대답이 돌아온다.
얼마나 무책임한 말인지!
아이를 낳는 다는 건, 한 생명을 책임진다는 얘기다. 한 생명에 대한 책임을 그저 '모두가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는' 모성애에 기대는 건가?
모든 여성이 모성애를 가진 건 아니다.
미국 드라마 <빅뱅이론>에서는 성공한 전문직 여성 버르나데트가 아이를 임신했음에도 관심이 가지 않는다며 걱정하는 모습이 나온다.
그리고 아이를 낳은 후에도, 직장에 복귀하면 나쁜 엄마가 되는 것 같고 직장에 복귀하지 않으면 뒤쳐지는 것 같다며 걱정한다.
버르나데트가 이렇게 고민을 하는 동안 남편인 하워드가 이런 고민을 하는 모습은 비춰지지 않는다.
'여성'이기에 해야하는 고민은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채 남아있다.


우리는 사회가 정해놓은 '좋은 여성'의 기준에 해당하지 않아도 괜찮아, 라고 얘기하고, 들을 수 있어야 한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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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씨의 정석 - 누구에게나 호감을 주는 바른 글씨 연습
윤디자인그룹 지음 / 심야책방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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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인문일반, 글쓰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글씨는 사람을 보여주는 것이라는 서문으로 시작하는 글씨의 정석!
사실 책을 읽는 것보다는, 이 책은 글씨 교정을 위한 책이라 책의 구성에 대해서 소개하고, 어떤 방식으로 글씨 교정을 도와주는 지를 쓰는 게 더 서평에 알맞을 것 같다.
책에는 여러가지 글씨체가 있다. '정중하고 사려깊게' 쓴 듯한 글씨, '진심이 묻어나는' 글씨, '개성이 톡톡 터지는' 글씨, '자유로움이 쉼쉬는' 글씨.
근데 따라하기에 조금 어려운 글씨체도 있다. 모든 글씨체를 모두 연습하기보다는, 본인이 평소에 예쁘다고 생각했던 글씨를 골라서 한 장 한 장 책의 안내에 따라서 연습하면 좋다.

내가 처음 소개하고자 하는 글씨는 '연꽃체'이다. 명조체와 비슷한 듯 하지만, 더 세련된 느낌이 있다.
책에서는 기본 글꼴을 연습하는 페이지(위의 사진) 전에, 글씨에 대해서 세세하게 설명해놓는다. 어떤 모음이나 자음을 쓸 때 해당 글씨체의 특징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기본 글꼴을 연습하는 페이지는 어렵지는 않다. 초등학교 때로 돌아간 기분도 들었다...ㅎㅎ
그리고 연하게 글씨안내가 같이 쓰여져 있어서 그대로 따라쓰면 된다. 

 

 

기본글꼴 연습을 지나면 단어와 짧은 글을 통해 연습하는 페이지가 있고, 그 후에 이렇게 문단단위로 쓰는 페이지가 나온다.
글씨체마다 글꼴의 특징이 잘 드러나는 문구가 선정된 듯 하다.

개인적으로 귀엽다고 느꼈던 문구와 글씨체. 글꼴에 맞게 글을 잘 선정해서 좋았다.
위의 글씨체는 아스팔트 스캔들 서체이다

책의 마지막에는 부록에서 글씨 연습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원래 글씨체가 워낙에 별로였어서.. 그나마 글씨 연습을 하면서 내가 어렵지 않게 쓸 수 있으면서도, 따라하기 좋은 글씨를 발견했다. 사진엔 없지만 나름대로 화이트핏 글씨체를 따라한 건데.. 그래도 예전보다는 글씨체가 많이 교정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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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아하는 일을 하는 거야 - 예술을 하는데 수학이 필요하다고?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1
노준용 지음 / 특별한서재 / 201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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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영문학도이다.
영문학을 공부하면서 느낀 점은, 이 학문말고도 공부하고 싶은 학문이 너무나도 많다는 것이었다.
심리학도 공부하고 싶었고, 컴퓨터도 공부하고 싶었다.
'융합 언어학'
영문학에서 배우는 언어학이 다른 학문과 융합될 수 있다는 것,
언어학도가 컴퓨터를 공부하며 전산언어학을 공부할 수 있다는 사실을 나는 몰랐다.
정보도 적었고, 배울 수 있는 기관도 없었다.
내가 청소년이었던 시절에, 이 책이 있었으면 대학교 2학년이 겪는다는 소위 '대2병', 진로를 고민하며 방황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청소년은 어떤 직업이 세상에 존재하는지, 내가 좋아하는 학문들이나 관심 분야들을 융합해서 무엇을 할 수 있는 지
최대한 많이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이 책이 좋았다.
쉽게 대화하듯, 강연을 듣는 것 처럼 술술 읽을 수 있고,
무엇보다 '정보력'이 부족하면 진로조차 알 수 없는 요즘 시대에
현직자에게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인 것 같다.

청소년들에게 직업을 알려주는, 더 많은 학문 분야를 알려주는 이런 책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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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간 아시아 제48호 2018.봄 - 이 사람 An Asian Profile : 흑인 혼혈 모델 한현민 - 17세 소년의 런웨이
아시아 편집부 지음 / 도서출판 아시아 / 2018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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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문예, 교양지] 계간 ASIA 2018년 봄호(통권 제48호)

생각보다 책이 두툼했다. 내용도 알차다.
목차에서 볼 수 있듯이 한국어 판과 영어 판이 함께 실려있다.
영어를 공부하는 입장에서 반갑게 영어로 쓰여진 글도 읽을 수 있어서 좋았다.

한국에서 태어난 혼혈 모델 한현민에 대한 글이 실려있다.
덤덤한 문체로 기사처럼, 에세이처럼 쓰여있어서 그가 받았던 어린시절의 '다름'으로 인한 상처가 더 돋보였다.
다름이 아니라 특별함이라는 어머니의 위로가 내 마음까지도 위로하는 것 같았다.
한현민에 대한 글을 읽으며, 최근에 본 영화 '원더'가 생각났다.
집에서 살아가면서는 느끼지 못했던 다문화 가정의 차이가 집 밖에서 더 많이 느껴졌다던.
어머니가 해준 따뜻한 위로는 원더에서 가족들이 어기에게 주었던 위로와도 비슷했다.
모두가 각자의 특별함을 가지고 있고, 그건 다름으로 인한 각자의 고유함일 뿐이라는 것.
틀린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제 배워나가는 사회가 되면 좋겠다.
더불어 이 글을 읽으며 각자의 상처를 서로 위로해주는 계기가 되고
연민과 동정으로 인한 시혜적 태도는 지양하게 되었으면.

또 관심이 갔던 작품은 '샤쿤탈라'
작품은 어려워서 완전히 이해했는지는 솔직히 잘 모르겠다.
거인과 요정의 대비.
샤쿤탈라가 가진 내적인 갈등과 분열..
어려웠지만 정말 강렬한 작품이라고는 말할 수 있다.
제 3의 문화 입장에서 강렬함을 느낄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인도 문화에 대한 궁금증 까지 생겼다.
샤쿤탈라가 고대 인도의 대서사시에서 나온 작품이라기에..
샤쿤탈라에 대해 더 잘 알게 되면 작품을 이해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어서였다..

강렬한 작품이 많이 모여있는 계간 ASIA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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