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스럽게 혹은 자유롭게
이재복 지음 / 모던앤북스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재복 영화에세이 <자연스럽게 혹은 자유롭게>

■ 저자 : 이재복
■ 출판사 : #모던앤북스(2025년 09월 25일)

■ 책속의 문장
📖 극장 간판에서 받은 강렬한 인상은 나를 호시탐탐 극장 안을 엿보게 했고, 은밀하게 그 금기의 구역 안으로 들어서게 했다...(중략) 영화는 남들 몰래 은밀하게 혼자 와서 익명의 자유로움을 만끽할 때 그 진수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이 바로 그것이었다.

📖 나는 영화를 어떤 장르, 형식, 주제, 세계관, 이념 등에 관계없이 보고 즐긴다. 각각의 영화는 그 나름의 독특한 성격과 의미를 지닌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어떤 편견도 없이 영화를 보고 즐길 때 그 자연스러움에서 오는 자유를 만끽할 수 있다.

📖 영화가 진짜 영화인 것은 극장이라는 공간이 주는 은밀함과 익명성에서 오는 자유로움 때문이 아닐까. 영화의 완성은 영화 자체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극장이 함께 할 때 비로소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 책내용 및 소감
💡영화는 스크린에서 끝나지 않는다. 극장이라는 어둠 속에서, 우리는 다시 태어나고 잃어버린 자유를 되찾는다.
💡어둡고 깊은 극장에서 자연스럽게 혹은 자유롭게 영화를 보고 즐길 때 우리가 상실한 유토피아는 빛의 형상으로 되살아 나 우리를 또 다른 존재의 장으로 인도할 것이다.

✅️ 작년 9월에 김중혁 소설가가 쓴 <영화 보고 오는 길에 글을 썼습니다>라는 영화에세이를 너무나 재밌게 읽은 기억이 있어 영화에 관한 에세이 서평단모집을 발견한 순간 바로 신청하게 되었고 좋은 기회에 또 다른 작가가 쓴 영화의 세계로 홀릭스타트😁(다시 한번 감사드려용🤗)

책을 펼치기에 앞서 움직이는 이미지로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는 예술이자, 인간의 꿈을 스크린 위에 옮겨 놓은 시적 언어인 '영화'의 뜻을 제목과 접목시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어렴풋이 곱씹게 됐는데 이 책은 문학평론가이자 K 미학 연구자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가 <패터슨>을 시작으로 <아바타>, <공각기동대>, <매트릭스>, 홍상수 감독의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까지 제목이 암시하듯, 인간의 삶과 예술, 그리고 영화가 만나는 지점에서 ‘자연스러움’과 ‘자유로움’의 의미를 탐색하는 사유의 기록이라 할 수 있다

내가 영화를 볼 때 감독이 전하는 메세지들을 바라보는 시선과 저자가 문학평론가로서의 영화를 바라보는 시선을 다시 되새기며 내가 못느끼는 새롭고 섬세한 언어 감각들과 오랫동안 영화와 교감해온터라 영화를 깊이 있게 삶과 접목시켜 일상을 성찰하는 저자의 모습에서 영화를 통해 단순한 영화 비평집을 넘어, 철학적 사유까지 엿볼 수 있어 읽는 재미가 쏠쏠했다는.^^

총 11편의 영화를 10편의 에세이로 엮어서 각 영화마다 저자의 문학적 감성을 포함한 논리적이고 철학적 사유를 통해 영화 속에서 배우들의 시선, 한 컷의 의미와 대사 속에 밴 인간존재의 내면을 더듬고 감정의 결을 느끼게 한다. 그것은 결국 저자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게 되는 것. 나 또한 영화 속 한 장면에서 잊고 있던 과거의 내면을 자연스럽게 떠오르게 되고 일상의 한 순간에서 새롭게 생겨나는 마인드를 자유롭게 발견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되는데, 저자 역시 영화 속에서 자연스러움과 자유로움을 찾는 태도와 영화가 단순한 오락이 아닌 삶을 비추는 거울로 바라보고 영화 속 인물들이 보여주는 감정, 풍경, 그리고 침묵의 순간까지 인간 존재의 자연스러운 리듬과 자유를 이야기하고 있다.

소개한 영화 중에는 대중적으로 성공을 거둔 영화들 뿐만아니라 숨은 영화까지 저자 나름대로 선별하여 장면 하나, 대사 한 줄에서도 인간의 내면을 탐색하려 하고, 그 속에서 ‘사는 일’의 의미를 묻고 있는데 꾸미지 않은 삶의 리듬을 뜻하는 '자연스럽게'와 자신만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용기를 뜻하는 '자유롭게'를 저자는 영화를 통해 영화가 던지는 질문에 답을 찾기보다, 그 질문 곁에서 머물 줄 아는 자유. 그 자유로움 속에서 그는 진정한 감상의 순간을 발견한다는 것. “사는 일도, 영화를 보는 일도 자연스럽게 혹은 자유롭게.”라는 메세지가 핵심 주제인 셈이다. 영화라는 렌즈를 통해 내면을 들여다보고 싶으신 분들은 꼭 읽어보시길💕

➡️ 이 책은 단단한 맘(@gbb_mom)서평단모집을 통해
행복우물(@happypress_publishing)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자연스럽게혹은자유롭게 #이재복영화에세이 #신간소개
#서평단리뷰📚 #신간추천 #영화에세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