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다정한 날들이 단단한 인생을 만들지
임희재 지음 / 달 / 2025년 8월
평점 :
🔴 임희재 에세이 <다정한 날들이 단단한 인생을 만들지>
■ 저자 : 임희재
■ 출판사 : #달(2025년 08월 28일)
■ 책속의 문장
📖 예상치 못한 곳에서의 대화는 나의 파리생활에 소소한 행복을 주었다. 처음 보는 사람이 내게 먼저 말을 걸고 그들과 잠시나마 일상을 나누는 시간에는 작지만 분명한 따듯함이 있었다. 그런 경험들이 있기에 파리에서 나는 혼자라서, 외국인이라서 외롭다고 느꼈던 적은 없었다.
📖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공존하는 프랑스에는 그만큼 다양한 정이 있었다. 같은 나라에서 같은 시간을 살아가는 사람들과 부대끼는 정. 그 안에는 서로를 구분 짓는 벽이 없었다. 더불어 사는 우리만 있을 뿐.
■ 책내용 및 소감
📒 유럽의 낯선 도시에서 만난 다정함의 조각들! “결국 다정함이 제일 강해”! 다정하다는 건, 행복을 든든히 먹고 자랐다는 것! 흔들리지 않는 중심을 가졌다는 것!
✅️ '따뜻하고 다감하며 배려심 있는 태도나 마음'을 뜻하는 '다정'이란 단어를 나는 너무나 좋아한다. 단어가 주는 '따뜻함'때문에 사람을 바라볼 때도 '다정한 사람'을 제일 선호하게 되는데 저자의 다정함 안에서 단단함의 균형을 담고 있는 책제목을 봤을 때 작가님 나름의 인생철학이 숨어 있을 것 같아 궁금해졌다. 다정함과 단단함 두 단어가 주는 관계 속에서 취해야 할 균형들을.
이 책은 저자가 14년 동안 유럽에서 유학생활을 하면서 만난 다정한 사람들과 다정한 날들에 대한 이야기로 그들과 나눈 한때의 온기가 어떻게 한 사람의 세계를 바꾸고, 더 나아가 세상의 힘이 되는지를 다정하고 유쾌하게 고백하는 에세이이다.
책은 총 4부로 나눠서 저자가 스물두 살 여름, 부푼 꿈을 가득 안고 목적지인 프랑스 파리로 유학을 시작할 때부터 프랑스, 독일에서의 일상 속 에피소드를 토대로 이들이 보여준 작은 친절과 생활방식, 태도들에 의해 생전 처음 마주한 낯선 언어와 생활 속에서 점차 이들에게 조금씩 다가가고 적응하며 자신이 받은 친절은 누구와도 다정하게 연결될 수 있다는” 믿음을 품고 사람들과 온정을 나누며 차츰 자신의 세계를 넓히고 굳게 다져가는 모습을 그린다.
저자는 어린 나이에 난생처음 경험하는 타국생활이 막막했고 모든 게 낯설었지만 낯선 사람들과 주고받는 인사와 미소에서 그는 “작지만 분명한 따듯함”을 느꼈고 더이상 혼자라는 기분도 들지 않았다고 말한다. 집까지 데려다준 흑인 아저씨, 병원에 같이 가주겠다던 옆집 여자 등 예상치 못한 곳에서 친절을 베푸는 사람들, 언제 어디서나 주고 받는 다정한 말 한마디, 그렇게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존경과 배려가 있어 이들에게 받은 따뜻한 마음들 덕분에 외롭지 않게, 혼자서도 단단히 설 수 있는 ‘지금의 나’로 살아갈 수 있었다고. "누군가와 함께할 때 더 아름다운 존재”라는 것을, 누군가와 정으로 연결될 때 우리의 세상이 확장된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주며 결국 다정함이 제일 강하다"는 걸 느낀 셈이다.
또한 유럽에서 배운 “세상을 바라보는 눈” 즉, 노숙자들의 무단 점거를 이야기, 프랑스 대학생들의 고백 문화, 프랑스의 저출산 대책 등 사회문제에 대해서 자신이 경험한 “열린 마음”을 토대로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과 밴드생활과 프랑스인 남자친구와의 일상 속 관계와의 사유와 태도에서 결국 ‘다정’이란 단어를 다시 곱씹게 만들고, 단단함이란 결국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려는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일깨워준다. 책을 읽으면서 유학생활을 하며 조금씩 변해가는 생활태도와 시선, 그 안에서 다시 만나게 된 저자의 이야기가 무척 흥미로웠다.
사람과 사람은 따뜻한 순간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믿고 유럽에서 만난 “작은 친절”, 그 작은 행복을 이야기하고 싶었다는 저자는 한국에서도 돌아와 유럽의 시간을 되새기며 일상 속 다정함을 느끼고 싶어 기록하기 시작했고 그 글들이 모여 이 책이 나왔다고 한다. 저자의 인종과 언어를 넘어,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태어난 따뜻한 다정함에 관한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꼭 읽어보시길💕
➡️ 이 책은 달(@dalpublishers)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다정한날들이단단한인생을만들지 #임희재에세이 #신간소개
#서평단리뷰📚 #임희재작가 #한국에세이 #책속의문장
#북스타그램📖 #달출판사 #감사히잘읽었어요❤️ #용소담
#용담카페 #독서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