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은 작은 목소리로
마쓰우라 야타로 지음, 신혜정 옮김 / 북노마드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마쓰우라 야타로 에세이 <안녕은 작은 목소리로>

■ 저자 : 마쓰우라 야타로
■ 출판사 : #북노마드(2018년 9월 21일)

■ 책속의 문장
📖 마음의 나이를 먹는다는 것은 자기 눈동자의 빛과 색을 더욱 깨끗하게 갈고닦는 것. 몸의 노화는 멈출 수 없지만 마음의 쇠퇴는 멈출 수 있다. 아무리 나이를 먹어도 마음이란 갈고닦을 수 있고 그것은 자기 눈동자에 나타난다. 나이를 먹는다, 또는 마음의 나이가 든다는 것은 한 살, 그리고 또 한 살 아름다워지는 것이다. 사람은 아름다워지기 위해 살아간다. 사람은 눈동자를 갈고닦기 위해 살아간다.

■ 책내용 및 소감
✅️ 우선 일본 작가의 에세이를 얼마만에 읽는 것인지 마지막에 읽었을 때가 기억이 안 떠오를 정도이니 참으로 간만인 듯 싶다. 책사이즈도 아담하고 제목에 '안녕'이라는 단어가 깃든 다정함이 읽기도 전에 작가가 의도하는 전체적인 책의 메세지가 그대로 전해져왔다.

이 책은 일본 직장인들이 가장 닮고 싶어 하는 프로페셔널, 도쿄 작은 서점의 선구자 ‘카우북스’ 대표, <생활의 수첩> 전 편집장 마쓰우라 야타로의 산문집이다. 2018년 9월에 나온 책인데 좋은 인연이 닿아 읽을 수 있었다. 이 책은 작가님의 담담하고 섬세한 언어로 일상속에서 스며드는 따뜻한 시선이 돋보이는 에세이인데 저자가 여행을 하며, 일상을 살아가며 만난 아름다운 행동과 생활, 일의 자세를 가르쳐준 '멋진' 사람들의 이야기와 저자가 마음에 간직된 사랑의 추억이 깃든 이야기로 1,2부로 나눠져있다.

우리가 서로를 배려하고 안부를 묻는 중요한 소통의 방식인 '안녕'은 단순한 인사말이 아니라 누군가에게 그 사람의 평온과 행복을 바라는 작은 배려이자 따뜻한 마음의 표현이다. 일상에서, 여행지에서 만난 그들의 아름다운 행동과 생활, 일의 자세를 통해 일상을 되돌아보게 되는데 저자는 이들이 건네는 작은 인사에서 어제와 ‘다른’ 일상의 시작은 인사를 건네는 것에서 시작한다고 말한다. 매일 아침 친구들에게 편지 쓰는 엘리자베스, 버스정류장에서 만난 사람들에게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먼저 인사를 건네는 와카메짱 등 이처럼 이들의 모습에서 타인이 자기를 받아들이게 하고 싶다면 먼저 인사를 하자고, 인사는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이기에 배려를 전하기 위해서는 마음으로부터 말을 건넨다는 것. 중요한 점은 언제 어느 때라도 타인을 존경하는 마음을 잃지 않는 것.

저자가 건네는 삶의 기본은 지극히 당연하고 평범한 것들이다. 잠시 머무는 여행, 그 여행지에서 아침마다 정해진 카페에서 아침 식사를 하고, 가게에서 일하는 사람과 안부를 건네고, 입구에서 스쳐 지나가는 사람이든 옆에 앉은 사람이든 눈이 마주치면 웃는 얼굴로 인사를 나누는 일. 와. 정말 나 또한 바라는 일상 속 생활자세이다.

공감되는 글들도 많고 짧고 간결한 글 속에 깊은 여운이 남는 저자의 글을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나의 삶을 돌아보게 된다. 삶의 익숙해진 것들, 사소한 순간, 소중한 기억들이 우리 곁에서 조용히 머물고 있음을 일깨워 주는 글들과 우리 모두가 경험하는 삶의 순간속에 아주 작은 변화와 이별, 그리고 그 안에서 발견하는 따뜻함들이 마음한켠을 뜨끈하게 해준다. 타인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단점들을 캐치해서 한층 성장하는 자세와 좋은 일을 하려면 기술을 습득해야 하고 배움의 기본은 자신의 마음을 닦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 상대에게 실례가 되지 않는 예의범절과 몸가짐을 갖추는 것, 말씨나 자세에 딱 알맞은 긴장감을 유지하는 것. 자신의 경험담과 솔직한 마음풀이는 보다 더 깊은 공감대를 자아낸다. 왜 일본 젊은이들이 가장 닮고 싶어하는지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되었다.

기회가 되면 저자가 현재 운영하는 '카우북스'에 방문하고 싶다. 도쿄에 있는 카우북스는 작가님이 직접 읽고 감동한 책만 다루는 중고서점인데 그의 가치관을 볼 수 있는 책들만 진열, 판매하고 있다고 한다. 도쿄에 가게 되는 날 꼭 들려보리라.ㅎ 바쁜 삶 속에서 잠시 멈춰 서서 조용히 나 자신을 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꼭 읽어보시길💕

➡️ 이 책은 구구의 서재(@book.gu_book.gu) 서평단모집에 선정되어 북노마드(@booknomad_kr)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안녕은작은목소리로 #마쓰우라야타로 #북노마드
#마쓰우라야타로에세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