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친애하는 나의 앤, 우리의 계절에게 - 봄·여름·가을·겨울 그리고 다시 봄, 다섯 계절에 담은 앤의 문장들
김은아 지음, 김희준 옮김 / 왓이프아이디어(What if, idea) / 2024년 12월
평점 :
🔴 김은아 에세이 <친애하는 나의 앤, 우리의 계절에게>
■ 저자 : 김은아(@kindred_spirits8)
■ 출판사 : #왓이프아이디어(2024년 12월 13일)
■ 책속의 문장
📖 "(...) 이런 아침에는 세상이 마냥 사랑스럽게 느껴지지 않나요? 시냇물 웃는 소리가 여기까지 들려요. 시냇물이 얼마나 명랑하게 웃는지 아세요?시냇물은 언제나 웃고 있어요.(...)"
각자의 경험은 다르지만 살면서 온 세상이 마냥 사랑스럽게 느껴지는 아침을 몇 번은 마주했을 테다. 분명 벼랑 끝에 섰거나, 비극적인 상황이 해결되어 다시 살아갈 힘을 얻었을 때일 가능성이 높다. 죽다 살아난 사람의 아침은 어제와 오늘이 다르고, 희망을 되찾은 이에게는 그날의 공기마저 다르게 느껴진다고 하지 않던가..
■ 책내용 및 소감
📒 빨간 머리 앤 여덟 권의 원서 속에서 발견한 앤적 사고! 팍팍하고 고단한 삶에 긍정 회로를 강화해 줄 보석 같은 문장들을 선물한다!
✅️ 주근깨 빼빼마른 빨강머리 앤, 예쁘지는 않지만 사랑스러워!🎶 초반에 나오는 주제가를 따라부르며 봤던 어릴적 TV만화영화 <빨강머리 앤>. 절망에서 희망을 찾아내는 아주 특별한 능력을 가진 초긍정마인드의 소유자. 고아지만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이 남달랐던 앤의 이야기. 어른이 된 이후 그 만화 속 이야기가 지금은 어떤 식으로 다가올까 궁금증이 일었다.
2016년 백영옥 작가님이 사랑스런 앤을 등장시키면서 어릴적 향수를 다시 불러일으켰다. 책 <빨강머리 앤이 하는 말>에 나오는 "정말로 행복한 나날이란 멋지고 놀라운 일이 일어나는 날이 아니라 진주알들이 하나하나 한 줄로 꿰어지듯이 소박하고 자잘한 기쁨들이 조용히 이어지는 날들인 것 같아요"은 지금도 너무나 좋아하는 구절이다. 김은아 작가님의 이 책은 나와 동년배이기도 해서 비슷한 유년기에 품었던 앤의 존재를 다시 내비췄는데 그러기에 보다 많은 공감을 갖기에 충분했다. 우리가 봤던 TV속 이야기는 보육원에서 지내던 앤 셜리가 초록지붕집에 와서 커스버트 남매의 새로운 가족이 되고, 에이번리 마을에서 자신의 자리를 찾아가는 과정을 그린 <그린 게이블스의 앤> 1권이다.
이 책은 루시 모드 몽고메리의 <빨간 머리 앤> 시리즈(그린 게이블스의 앤, 에이번리의 앤, 레드먼드의 앤, 바람 부는 포플러나무집의 앤, 앤의 꿈의 집, 잉글사이드의 앤, 무지개 골짜기)에서 발췌한 문장들을 중심으로, 작가의 경험과 통찰을 그린 에세이이다. 오랜 시간 앤을 진심으로 애정한 문학치료사인 저자가 여덟 권의 원서 속에 담긴 반짝이는 문장들을 직접 뽑아서 우리말로 옮기는 작업에도 도전했는데 와. 원서가 8권이라니 놀라웠다. 나는 앤의 삶의 극히 작은 부분만 알았던 것.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다시 봄'의 다섯 계절로 나뉘어, 앤이 열한 살 때 초록지붕집에 온 이후 53세까지 한 남자의 아내이자 여섯 남매의 어머니로 사는 동안의 인생 이야기를 계절의 흐름에 따라 문장들을 넣고 작가의 이야기를 함께 담고 있는데 앤의 사계절 즉, 성장하는 봄, 열정적인 여름, 풍요로운 가을, 혹독한 겨울을 거쳐 다시 희망찬 봄을 맞이 하는 앤의 성장과정과 저자의 경험담을 함께 읽다 보면 어느 새 앤 이야기에 흠뻑 빠져있는 나를 발견한다. 나중에 둘째 아들 월터의 죽음은 슬펐다.ㅜ 앤 이야기 속 저자와 지인들의 비슷한 경험도 공감을 끌어내며 유쾌하게 이끌어가는 이야기도 흥미로웠다. 몽고메리, 앤, 저자의 삶이 이리도 조화로울 수가.ㅎ 주변에 좋은 사람들도 있기에 성장할 수 있었으리라.
책은 우리들 삶도 다시 되돌아볼 수 있게 하는 마력을 준다. 성찰의 기회도 얻고 일석이조인 셈. 오랜 세월 몽고메리 작가의 삶에도 홀릭한 저자의 이야기도 인상적이다. 프린스에드워드섬을 여러번 찾아간 열정이 그렇다. 실제로 몽고메리는 앤을 자신과 동일시했다는 것. 몽고메리 작가가 자아낸 수많은 문장에는 삶과 사랑, 우정이라는 메세지가 녹아 있어 앤의 이야기를 통해 자신의 삶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싶은 분들은 꼭 읽어보시길💕
➡️ 이 책은 왓이프아이디어(@what_if_idea)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친애하는나의앤우리의계절에게 #김은아작가 #왓이프아이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