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꽃보다 할매 할배 - 아름다운 순간, 노을빛 청춘을 담다
김인자 지음 / 가치창조 / 2017년 7월
평점 :
꽃 보다 할매, 할배- 김인자 글.사진 / 가치창조 출판
중환자실 근무 시절 삶을 마감하는 노년의 모습들을 보면서 어른들께는 죄송하지만 많은 깨달음을 느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젊은 시절엔 삶을 되돌아 보기 보다는 지금을 즐기고 열정을 쏟고 삶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현실을 살아야 했던 젊은 세대들은 곧 다가올 노년의 모습을 이해하지 못 할 수도 있습니다. 이 책은 미국 할매 할배들의 일상을 사진으로 담아내고 에세이로 일상의 모습에서 내면의 모습까지도 담아낸 아름다운 이야기로 담겨진 책입니다.
삶의 끝자락에서 보여지는 다양한 모습들에서 나의 미래 모습이 보여지는 것에 대해 스스로 놀랐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얼마나 사느냐 보다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에 대해 의미를 부여했던 그때는 살아가는 것 자체에 감사함을 느꼈고 내게 주어진 시간들이 너무나 소중하고 내 미래에 내가 어떤 모습으로 삶의 끝자락에서 아름답게 있을 수 있는가? 를 생각하게 했습니다.
그래서일까요?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과거를 생각하고 잊혀가는 나의 중환자실 현장에서 느꼈던 초심을 다시 생각하게 됐습니다.
노년의 삶의 모습은 세계 어느 곳이나 다 같지 않을까요? 이 책 속엔 병원의 도움을 받는 건강 상태에서도 더 나아지기 위해 노력하는 할매 할배들의 모습을 담아냈고, 그리고 가족들의 사랑과 함께 하는 가족의 모습들, 그리고 나이에 비해 동안인 할매 할배들의 건강백서 모습들, 그리고 자신의 일을 사랑하고 열정적인 모습들도 담아내고 있습니다.
사진으로 보여주고 작가가 표현하는 이야기에 잔잔한 여운과 감동을 느낍니다.
어느날 내 눈에 보여지는 나의 미래가 침대에 누워 있고, 열정적인 할매할배들을 만나면 내 미래도 열정적이었으면 하는 바램을 나도 모르게 갖게 됩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마음이 감동이 잔잔한 물결처럼 움직이게 합니다
온 가족이 이책을 함께 읽어야 할 가족 독서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서로의 미래를 위해 모두가 함께하면 정말 멋진 황혼의 모습을 만들것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