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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아이디어의 적 - 개인과 기업의 혁신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군터 뒤크 지음, 홍이정 옮김 / 가치창조 / 2015년 11월
평점 :
새로운 아이디어의 적- 개인과 기업의 혁신은 어떻게 이루어 지는가?
군터 뒤크 지음/ 홍이정 옮김
새로운 아이디어의 적? 제목부터가 궁금했다. 개인과 기업의 혁신? 즉 이노베이션이다.
우리는 아이디가 넘쳐나는 시대에 살고 있다. 그러나 넘쳐나는 아이디어만큼 사라지는 아이디어들 또한 많다. 왜일까? 아이디어로만 머물기 때문이다.
군터뒤크는 에너지+아이디어로 표현하고 있다.
이노베이션에 항상 긍정적인 오픈 마인드들, 부정적인 클로즈 마인드들, 새로운 것에 불안하고 위험성으로 여겨 적극 투쟁까지 하는 적대자들의 주창자들이 있다.
1부 새로운 것에서 힘든일은 무엇일까? 처음 나온 신제품에 대해 우린 받아들이지 않는다.
세탁기, 식기 세척기, 혹은 핸드폰이 처음 나왔을땐 분명 획기적이었으나, 사용자들은 거부감을 먼저 느꼈다. 초기에는 분명 획기적인 이노베이션인데 능력을 인정받지 못하고, 과소평가 된다. 제품이 개선 되고 더 나은 제품으로 변화 하는동안 사람들은 익숙해지고 생할속에 자연스럽게 자리잡고 이젠 집집 마다 필수품이 되었다. 이렇게 개발을 거듭하면서 관련된 주변 환경도 달라지고 있다. 이노베이션이 발전하려면 아이디어의 주변 상황을 정확히 탐색하는 것이 성공할 확률을 높이는 것이다.
이노베이션은 우리의 생활과 시대를 새롭게 바꾸어 놓은 것이다.
파괴적 이노베이션도 있다. 저급한 품질로 자리잡은 신상품을 뜻하며, 점차 시장을 잠식하다가 기존의 콘체른들과 산업조차도 붕괴시키거나 위협을 가할 수도 있다. 디스카운트 상품, 값싼 디지털카메라, 인터넷 뱅킹 등은 처음에는 비난 받아 왔는데 오늘날에 일상화 되어있다. 파괴적 이노베이션은 시간과 비용의 절감이 있어 대중속으로 점차 확산되었다.
이노베이션은 의지의 산물이고, 변화는 강제적 의무이다. 라고 군터뒤크는 말한다.
인간의 몸이 질병에 저항하기 위해 면역력이 있는 것처럼 이노베이션저항도 면역반응에 부딪친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좋은 면역시스템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유용한 이노베이션이 이루어진다면 우리 사회는 한틍 안정될 것이라 생각된다.
2부 이노베이션의 특별한 장애들에서는 사회와 학자들이 어울리지 못하고 학자는 경력을 중시하고 논문의 임팩트 포인트를 중요시한다. 학자들은 베타타입 학문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연구자들, 마케팅과 판매전략의 봉쇄에 대한문제, 바빌론적 사고에 따른 문제들을 요약하였다.
3부 이노베이션과 우리의 형성력에서 애자일 이란 단어는‘ 활발한’ ‘기민한’ 뜻이며, 민첩하다는 것으로 IT 분야 어휘로도 사용된다. ‘애자일 소프트 웨어 개발’이라는 아이디어에서 ‘애자일 이노베이션’이 형성될 수있을 것이다고 한다. 이노베이션이 애자일 성햘의 사람들에 의해 시도된다면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
이노베이션전에 애자일 하라고 한다.
이노베이션은 금메달처럼 많은 열정을 필요로 한다. 이노베이션은 금메달을 손에 넣으려는 의지가 강한 사람을 필요로 한다.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는 어릴적 상상 했던 것들이 현실로 이루어지고 있다.
새내기 사회 초년생들이 이책을 접하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도전하는 우리 젏은 세대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