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기하지 않아, 지구 - 내 맘대로 하는 지속가능발전 프로젝트
지구나눔연구소.수원시 기후변화체험교육관 두드림 기획, 이하나 지음 / 빨간소금 / 201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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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기하지 않아, 지구-이하나 지음

 

초등5학년부터 중학교 1학년의 아이들이 직접 참여하고 활동한 과정을

담아낸 프로젝트 모음이다.

경기도 지구나눔 프로젝트에 참여한 학교 대표들의

평범한 일상에서 주제를 찾아 정하기까지 과정들,

그리고 설문지를 작성하고 조사하고 분석하여 결과에 도출하는

모든 과정들이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진행한 프로젝트들이다.

 

지구나눔 프로젝트에 참여한 학교는 초등학교부터 중학교까지

연구하는 주제도 다양하였다.

주제 정하기도 우리동네 그리고 또래 집단에서의 친구들의 생활에서

또는 가정에서 생활습관에서 주제를 정하기도 하였다.

 

선생님의 주도가 아닌 학생들 스스로가 고민하고 찾아봄으로써

연구과정에서의 좌충우돌 상황도 연출되고

여러 가지 갈등이 생기기도 하지만

그 안에서 실생활에서 학생들의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구체적인 주제로 접근하였고,

결과를 한눈에 알아볼수 있도록 인포그래프로 정리도 하고

주제에 대한 문제 해결 능력까지도 도달할 수 있다.

 

이 책에 소개된 지속가능발전 프로젝트 주제는 5가지가 소개되어

있다.

포기하지 않아, 고양이 - 자연보호가 식물 뿐만 아니라 동물도 포함이라는

생각으로 유기묘들을 관리하기 위한 해결방안까지 제시한 연구였다.

200개의 생수통은 반티 한 장을 만드는데 들어가는 물 필요량이었다는 걸

처음 알게 되었다. 환경과 연결시켜 설문조사를 진행했을 때

재밌는 추억이 더 강조되는 반티 문화는 의도하고자 하는 환경보호에는

미치지 못했진만 연구 자체는 성공적이다.

메르스가 유행했을 당시 놀이터 사용에 관한 연구

그리고 중학생 참여로는 학생들의 화장에 대한 만족도와 이유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였고

자기만족이라는 이유에 대한 답변이 많았다.

신축 아파트인 초록 아파트와 오래된 아파트인 노랑아파트 사이의 통로에 대한 분쟁에서

아이들이 신축아파트의 닫힌 초록문에 대하여 연구를 진행하면서

서로 다르게 생각하고 있음이 알려지면서

닫혀있던 초록문은 색깔이 바뀌고 열려졌다. 문제 해결까지 한 것이다.

 

이 책은 지구나눔 프로젝트를 참여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한 프로젝트가 끝날때마다 설명해주고 있다.

인포그래픽 만들기에 대한 설명, 주제를 정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브레인스토밍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하는지 , 스티커 설문조사 , 그리고 인터뷰 하기까지

꼼꼼하게 필요한 요소를 설명해주고 있다.

스스로 해보면 성취도와 만족감 그리고 모험심도 길러진다.

그리고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에 대한 환경 지킴이까지

할 수 있게 되어 희망적이다.

학생들이 꼭 읽고 함께 동참해보길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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