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s 경성 무지개 - 그들의 심장은 뛰었다 단비청소년 문학
민경혜 지음 / 단비청소년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30 경성 무지개

그들의 심장은 뛰었다-민경혜 글

 

이 책은 1930년대 살아간 청춘들의 뜨거운 심장을 내던질 만큼

조국을 위해 일본으로부터 독립을 위해 투쟁한 이야기이다.

작가는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질문을 던져준다.

만약, 나라면 일제강점기의 시대를 살고 있다면 과연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인가? 나라를 찾기 위한 독립군이

됐을까? 아니면 친일을 하고 있을까?

 

작가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치열했던 청춘들의 삶을 통해

일제강점기 역사가 우리에게 남겨준 과제가 무엇일까?

생각해보도록 하고 있다.

 

나라가 없고 일본의 억압된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

치열하게 살아간 청춘들의 심장을 뛰게 하는

투쟁과 조선인으로서 양심을 지키기 위해

싸웠던 독립운동가들이 있었기에 오늘의 우리 역사가 계속되는 것이다.

 

무지개를 등장시켜서 무지개 너머의 세상을 꿈꾸는 것은

청춘들에게 희망을 갖도록 한다.

이 책의 청춘들의 이야기를 읽다보면

이야기의 중심에는 하연의 아버지와 어머니가 있었다.

이들에 의해 조선의 독립이라는 꿈까지 품은 청춘들이 있었다.

하연은 이름처럼 한여름에 피는 연꽃같은 삶을

살아가고 있다. 조선인으로서 양심을 지키게 하는 것이

심장을 뛰게 한다고 한다.

 

조선의 독립을 위해 가족도, 평생을 사랑한 정인도. 모두 걸만큼 치열한

곳으로 독립군의 길을 떠난 우진을 동생 혁진은 원망한다.

독립이 되는 것이 보장도 없고 마치 캄캄한 곳에서 촛불하나들고

뛰어가는 것과 같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혁진도 양심 때문에 일본의 돈을 버는 일이 편하진 않다.

 

글을 배우고 책을 통해 평등한 세상을 알게 된 춘복은

그 세상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걸었다. 그러나

조선의 독립과 민족해방이라는 조직의 이데올로기를

만들어 가기에는 너무나 큰 희생이 따른다는 것에

대해 춘복은 다시 한번 고통을 느낀다.

 

 

춘복에게 좋은 기억은 ,

어릴 때 먹어본 푸짐한 밥상 ,하연어머니가 챙겨준 밥상이다.

비온뒤에 나타난 무지개를 보면서 수희는 새로운 세상을 꿈꿔봉다

 

조선 제일이 기생 초선은 유명인사이다. 고위관료들도 함부로 하지 못한다.

기생으로 한평생 살다 가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초선을 변화시킨 것은 민대감 집 안방 마님 이었다.

초선의 그림을 배우려고 찾아왔고 사람으로 봐 주었다.

노리개가 아니고 누군가가 귀하게 여기는 사람이라는 정체성을 갖게 되고 꿈을

담으면서 조선의 독립에 대한 꿈도 품게 되고 독립운동의 길을 선택하고

수장으로서 조직을 이끌어가기 까지 놀라운 지략가이다.

 

혁진은 하연의 정혼자 우진의 동생이다.

독립군인 아버지와 형에 대한 원망을 품고 있으며

혁진은 당장 해결해야 할 생계가 더 절실해진다.

배움에 눈을 뜨고 책을 읽고 토론하면서

청춘들은 새로운 세계에 대한 눈을 뜬다.

그리고 조선의 독립이라는 같은 목표를 갖고

상해로 떠나간다.

독립운동은 여러형태로 지속되었다.

 

에필로그에서는 해방이후 혁진이 형의 유해를 안고 맨처음으로

고향에 도착하고 어머니의 무덤옆에 형의 유해를 묻는 장면으로 이야기가

끝이 났다.

 

살아가기 어려운 시대에 태어난 청춘들의 치열한 삶은 책을 읽고난 후에는

먼저 살아간 이들에게 감사함을 전하고 싶다.

당신들이 있었기에 오늘 우리나라가 빛나고 있음을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