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자기혁명 공부법
장계수 지음 / 나래북.예림북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리진 지금, 많은 직장인들이 현실에 안주해서는 안된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저도 그런 두려움을 느끼고 있기 때문에 무엇인가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아침 일찍 출근했다 저녁때 퇴근하고, 때로는 야근이나 회식으로 늦게 집에들어오면 공부는 생각도 못하고 쓰러져 잠들기 마련이죠. 이러한 직장인들에게 필요한 공부법을 알아보기 위해 이책을 읽었습니다. 


무언가를 배우기에 늦은 나이란 없다는 것을 95세 노인의 수기를 통해 다시금 깨닫게 되었습니다. 다만 꾸준한 노력을 할 수 있느냐가 중요한 것이겠죠. '아웃라이어'라는 책을 통해 유명해진 '1만시간의 법칙'을 다들 아실겁니다. 하루에 3시간씩 10년을 투자하면 1만시간이 되는데요, 그 시간을 통해 자기 분야에서 프로가 될 수 있다는 뜻이죠. 그러한 마음만 품는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실천할 수 있는 실행력이 뒷받침되어야 전문가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 책에는 공부법 이외에도 직장생활에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재테크 보다는 자기 자신을 위한 투자에 열을 올려라, 팀워크를 잘하는 인재가 되어라, 누군가 대신 나서서 해주겠지라는 마음으로 회사생활을 하지 마라 등과 같은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 기억에 남았던 것은 부담스러운 업무가 생겼을 때 즐겁게 받아들이라는 것이었습니다. 대개 어렵고 힘든 업무는 기피하기 마련입니다. 그런 업무를 맡게 되었을 때 내 잠재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라는 조언이었습니다. 만약 회사가 나에 대한 기대가 없다면 그런 업무를 주지 않았을 것입니다. 또한 비슷한 일만 하다보면 자극이 없어지기 때문에 새로운 일을 통해 자극을 받아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로 삼으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어제와 똑같은 삶을 살면서 다른 삶을 기대하는 것은 정신병 초기 증상이다'라고 한 아인슈타인의 명언이 있죠. 오늘과 다른 내일을 살기 위해 끊임없이 공부를 해야 합니다. 다만 남들이 다 하는 공부나 트렌드를 쫓는 공부보다는 스스로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공부하는 것이 지속력에 있어서도 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맥락과 비슷하게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라는 말도 담겨 있습니다. 대개 사람들은 자신이 해왔던, 익숙한 쪽으로 행동합니다. 그러나 변화가 없이 편안함이 길들여진다면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잠재력을 낭비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소한 것이라도 주저하지 않고 도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공부에 대한 필요성은 모두 실감하고 있을 것입니다. 다만 그것을 어떻게 실천에 옮기느냐가 훨씬 더 중요한 문제겠죠. 앞으로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겠다는 다짐을 하는 계기로 삼아야 겠네요. 잘 읽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